1년여를 끌어 온 대선 후유증이 연말을 깃점으로 해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쟁점의 핵’으로 지목됐던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의혹에 대한 특검법안이 발의된 상태에서 국정원 개혁법안과 새해 예산안을 30일에 처리하기로 합의함으로써 꼬였던 실타래가 풀리기 시작하고 있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와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25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양당 정책위의장과 원내 수석부대표가 각각 배석한 자리에서 내년도 예산안과 국정원 개혁법안을 큰 틀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연말 최악의 대치정국을 피하게 되었다.

국정원 개혁특위 여야 간사인 김재원 의원과 문병호 의원이 뒤늦게 합류하여 국정원 개혁법안에 대하여 심도있는 논의를 계속한데 이어 26일에도 접촉, 상당한 의견 접근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적으로 사이버심리전 문제와 IO(국정원 정보원)의 정부기관 등 상시 출입금지 규정에서 국회. 언론기관이란든지 일부 민간부분에 대해 상시 출입 금지와 관련하여 다소 약간의 이견이 노출되었으나 양당 지도부가 특위 간사들에게 빨리 조율하도록 독려, 의견 접근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그래도 이견이 좁혀지지않을 경우 세부사항에 들어가 준칙을 만들어 넣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또 국정원의 예산통제 법제화에 어느 정도 공감이 이뤄졌고 정보위의 상설화. 정보위원의 비밀유지 의무와 기밀누설 행위시 처벌 강화. 비밀 열람권 보장 등에는 여야가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26일 본회의에서는 해외파병부대 주둔 연장 동의안. 개성공업지구지원 법률안 등 50여개 안건을 처리, 내년도 예산안 연내 통과의 기록을 세울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