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자 업무수행능력 부족ㆍ부정적 인식 심각

건설사업관리(CM)가 향후 건설산업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 영역을 넓히고 이를 지켜나가기 위한 서비스 질 향상에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CM협회는 CM 10년을 맞아 지난 10년을 되돌아보고 현재를 재조명해보기 위해 ‘CM 10년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25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수ㆍ급측면과 제도ㆍ정책측면으로 나뉘어 CM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동시에 CM인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자리로 업계 관계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CM제도의 도입 성과
우리나라에 CM이 도입된 지난 10년 동안 CM은 국내 건설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필수불가결한 분야로 자리매김하며 법제화를 통해 제도권으로 편입되었을 뿐만 아니라, 시장규모도 매년 괄목할만한 속도의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특히 CM제도는 성수대교,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등 대형사고의 여파로 지난 1996년 2월 입안된 ‘부실 방지 및 건설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에서 처음으로 공식화되었고 상암동 월드컵 주경기장 공사가 CM이라는 이름으로 최초 발주돼 성공적인 준공을 통해 CM의 기능과 효과를 재인식하는 계기로 작용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CM 수행실적 1위를 차지한 한미파슨스 김종훈 사장은 “월드컵 주경기장 사례에서 확인된 바와 같이 CM제도는 매니지먼트를 통해 건설 프로젝트가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등 우리나라 건설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며 “이밖에도 사업기간 단축과 원가절감을 통한 사업주의의 가치창출ㆍ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 인식ㆍ건설산업의 투명성 향상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연구원 김재영 선임연구위원은 “CM제도는 건설생산ㆍ관리시스템을 다양하게 형성해 발주기관의 건설공사발주 방식의 선택폭을 확대할 수 있으며 건설공사비용의 투명성이 확보돼 건설공사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난 2002년부터 CM발주가 다소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CM시장의 확대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걸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CM도입 10년의 문제점
양적인 측면에서의 확산이라는 긍정적인 면과는 달리, 다른 한편에서는 CM공급자의 업무수행능력 부족과 저가 수주에 의한 질 저하 현상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러 이의 개선을 위한 노력과 재평가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종훈 사장은 “CM이 도입과정과 도입 후 운영과정에서 CM공급자의 업무수행능력 부족과 낮은 CM용역 대가 등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CM이 건설산업에서 새로운 업종으로 부각되고 상당부문 과대 포장돼 소개되면서 준비과정도 거치지 않은 업체들이 앞 다투어 CM시장에 진출하게 된데 따른 것으로, CM용역 수주 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사업자가 난립하며 과당 경쟁으로 인한 저가 출혈 수주 및 덤핑 등의 문제점을 불러왔다.

또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교선 책임연구원은 “제도적으로 불분명한 건설사업관리자 공시제도의 강화를 위한 노력이 부족했고 현행 CM 제도하의 시범사업 등의 활성화를 통한 모니터링 및 효과구현이 부족했다”며 “사업의 중심인 CM은 종합적 관리능력을 전제로 하나, 투자와 교육이 미흡하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노출되고 있다”고 전했다.

CM이 도입된 지 10년이 경과한 지난 2005년 CM도입 실적을 살펴보면 전체 건설 공사에 비해 아주 미미하다는 지적과 함께 특히 민간부문에 비해 공공부문의 경우 그 적용수준이 현저히 저조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국내 현실에서 CM방식의 도입이 불필요하고 일반건설업체가 이미 CM을 하고 있다”는 일부 업계의 의견에 따른 것으로 CM 방식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인식이 아직까지도 많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CM활성화를 위한 개선방향
국내 CM방식의 적용 확대를 위해 김재영 선임연구위원은 “무엇보다 관련제도의 정비와 개선이 우선시되어야 하며 특히 CM방식 적용에 대한 발주청의 인식의 전환이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 “현행의 일괄계약 방식으로는 다양한 CM방식을 도입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발주방식의 다양화에도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 계약방식을 다양화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다양한 계약방식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각 계약방식에 대한 운용 및 활용지침을 마련해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교선 책임연구원은 “민간에서 시행되고 있는 위험부담형 CM 사업에 대한 효과를 규명하고 공공으로 확산하며 각종 신도시 및 BOTㆍBTL사업 등에 다양한 형태의 건설사업관리체계를 적용해야 한다”며 “발주자역량에 맞는 사업관리 기술을 제안하고 발주자에게 이익을 주는 제도로써 CM을 이해시킬 필요가 있으며 단기 및 중장기적인 CM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CM은 발주자를 대신해 설계자와 시공자, 협력업체 등 전체 프로젝트 참여자들을 리드하며 프로젝트를 통합ㆍ관리해야 하므로 높은 기술력은 물론, 매니지먼트 역량과 리더십을 동시에 갖춰야 한다. 즉 CM을 업으로 영위하고자 하는 업체는 우수한 인력과 그 인력들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프로젝트에 접목시킬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종훈 사장은 “지금 CM업체들이 가장 높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분야는 적극적인 교육투자나 자기계발에 필요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인재를 육성하는 일”이라며 “CM업체 선정방식과 용역대가의 개선ㆍ종합적 평가지표에 근거한 발주자 평가 시스템 구축ㆍ선진국형 CM방식 도입을 위한 관련법 개정 등 개선해야 할 점이 산적해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종훈 사장은 “CM업체들의 철저한 자기반성과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피나는 노력이 전제되지 않는 한, 국내 CM시장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며 “정부 또한 왜곡돼 있는 국내 CM을 바로 잡아 선진국형 CM방식으로 전환시킴으로써 CM본연의 기능을 회복시켜야 함은 물론, 건설 발주시스템을 ‘글로벌 스텐다드화’해 업체들 간의 기술 경쟁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CM협회 전세기 회장은 “CM 10년의 새로운 전환점에서 우리는 주변 환경을 직시하여 현실에 안주하기 보다는 변화에 뒤지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우리의 건설사로 볼 때 뒤늦게 채택한 CM이지만 지금부터라도 온전히 내 것이 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