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급조”vs 건교부 “사실무근”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한반도 대운하 공약을 둘러싼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이 전 시장 측은 연일 “정부가 공개한 보고서는 급조된 보고서”라며 강한 의혹을 제기한데 반해 정부는 “사실 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이용섭 건설통교부 장관은 21일 “언론에 보도된 37쪽 짜리 대운하 보고서는 정부에서 만든게 아니다”며 “정부 보고서엔 VIP 란 용어도 쓰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석준 의원은 "건교부에서 ‘VIP’란 용어를 쓰느냐"고 반문하자 이 장관은 "공식 문서에선 ‘대통령님’이라고 쓴다"고 설명했다.

이 전 시장 측은 “정부가 제출한 9쪽짜리 보고서와 37쪽짜리 보고서 모두에 VIP란 단어가 보이고, 양식도 거의 같다”며 “정부 제출 보고서가 급조됐을 공산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 전 시장 측 박승환 의원은 "허위란 것이 명백히 밝혀지면 당연히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이 전 시장 측이 조작 근거로 제시한 지난해 국토연구원의 '물류체계 구축방안 연구'란 180쪽짜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대운하의 경제성에 대해 파급 효과 등 변수를 고려할 때 결론을 내릴 수 없다고 기록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근거로 이 전 시장 측은 “정부가 타당성 판단을 보류한 2006년 보고서에서 부정적인 부분만 발췌한 후 왜곡해 다시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 장관은 “언론에 보도된 37쪽 보고서와 9쪽짜리 보고서 역시 같은 기관에서 논의된 내용으로 작성된 것”이라며 변조 의혹을 일축하고 “보고서 유출 경위를 밝히기 위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사건을 수사중인 경기지방경찰청 수사과는 “이날 새벽 “경부운하와 관련한 자료가 나오고 있는 건교부 수자원정책팀과 수자원공사 조사기획팀 2곳, 그리고 직원 8명의 주거지에 대해 이날 새벽 압수수색을 실시해 컴퓨터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입수한 자료와 관련자 진술을 종합한 결과 문제가 되고 있는 '37쪽짜리 보고서'가 수자원공사에서 작성된 경부운하 관련 자료들을 바탕으로 일부 수정 작업을 거쳐 다시 작성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학인했다.

경찰은 이에 따라 보고서의 바탕이 된 이 자료들이 수자원공사나 건교부에서 유출됐을 공산이 큰 것으로 보고, 누가 이 자료를 유출했는지, 그리고 문제의 보고서를 누가 작성했는지에 수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찰은 금명간 검교부와 수자원공사와 직원들을 불러 자료 유출 경위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