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코넬대학교 홈페이지 캡처

[일간투데이 인터넷뉴스팀]

14일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힐링캠프에 출연한 가수 이선희가 자신의 딸이 코넬대에 다닌다고 말해 네티즌들 사이에 코넬대가 관심을 받고 있다.

대학사전에 따르면 코넬 대학교는 미국 뉴욕 주 이타카(Ithaca)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다. 미국 동부 8개 명문 사립대학을 지칭하는 아이비리그(Ivy League)에 속한 전통의 명문 대학이다. 코넬 대학교는 세계의 대학 랭킹을 매기는 웹보메트릭스 대학 순위(Webometrics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에서 2011년 세계 4위에 올랐다. 또 같은 해 영국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매긴 QS세계대학랭킹(QS World University Rankings)에서는 세계 5위, 2010년 영국 주간지 <타임스 하이어 에듀케이션(Times Higher Education)>이 매긴 세계 대학 순위에서는 세계 20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코넬 대학교는 대부분의 대학 순위에서 세계 20위권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코넬 대학교는 1865년 처음 설립됐다. 대학교 설립자는 거대 통신회사 웨스트 유니언(WU, Western Union)을 창업한 기업인 에즈라 코넬(Ezra Cornell, 1809~1874)이었다. 코넬은 당시 폐교 직전에 몰려 있던 뉴욕 주립대학교를 이타카로 옮기는 조건으로 50만 달러와 121만㎡의 땅을 기부했다. 이타카는 그가 젊은 시절 처음으로 제분소 매니저를 맡았던 도시였다. 1868년 정식으로 수업을 시작했다. 1872년 코넬 대학교는 미국 대학 역사상 처음으로 여학생의 입학을 받아들였다. 20세기 들어 코넬 대학교는 성장을 거듭해 2차 세계대전 당시 이미 학생 숫자가 2만 명을 넘어섰다. 2004년 카타르 수도 도하 인근 교육도시(Education City)에 웨일코넬 의학대학원(Weill Cornell Medical College in Qatar)을 설립했다.

코넬 대학교는 물리과학대학, 건축예술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 호텔경영대학, 공과대학, 인간생태대학, 노사관계대학 등 모두 7개 단과대학으로 구성돼 있다. 일반대학원을 비롯해 코넬 로스쿨(Cornell Law School), 의학대학원, 웨일코넬 의학과학대학원(Weill Cornell Graduate School of Medical Sciences), NYS수의학대학원 등의 대학원 과정을 운영한다.

도서관, 미술관, 라디오 방송국, 해양연구소, 농업실험관, 제1차 세계대전기념관 등의 부속 시설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