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년 화장품-좌측부터 LG생활건강, 시세이도.

건강 뷰티 기능성 제품들 춘풍 맞아
신 소비층 잡으려 업체들 경쟁 치열

나만을 위한 치장, 소비성향 뚜렷해

[일간투데이 강근주 기자] 5060대, 시니어의 소비파워에 건강과 뷰티, 기능성 제품들이 춘풍을 맞았다.

시니어 산업규모가 2002년 12조 8000억원에서 2010년 43조 9000억원으로 10년도 안돼 근 4배 가까이 성장했다. 2020년에는 약 148조 6000억원으로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보건복지부 조사자료에 따르면 그렇다. 제일기획이 발표한 ‘소비자 트렌드’ 조사결과는 2001, 2013년 모두 건강-웰빙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5060대의 건강, 기능, 뷰티시장의 소비가 급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뉴-실버, 액티브 시니어로 통용되는 5060대는 건강과 외모에 관심이 많고 여가 및 사회활동에 적극성을 보이고,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경향이 짙다. 시니어를 드러내기보다 자신의 취미활동을 찾거나 건강과 외모에 관심을 갖는 등 보다 젊어지기 위해 무척 노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건강, 기능, 뷰티업계가 5060대에 맞춘 제품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2030대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던 분야에 변화의 바람이 찾아든 것이다.

# 내 몸은 내가 챙겨…영양, 건강식품 인기

5060대에게 건강은 제일의 화두다. 2013년 LG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한국 시니어 세대의 소비 패턴에 따르면 60세 이상 가구는 곡물. 채소. 수산물 등 건강기능 및 식료품 소비 비중이 높다.

풀무원녹즙의 ‘유기발효&효소녹즙’은 풀무원연구소에서 독자 개발한 제품으로 유기농 채소 6종(브로콜리, 명일엽, 돌미나리, 양배추, 케일, 알로에)을 식물성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채소 발효액과 50여 종의 국내산 산야초로 만든 식물발효 추출원액이 함유된 녹즙으로 매일 아침 각 가정과 사무실에 배달되고 있다.

천호식품 ‘흑마늘진액 100프리미엄’은 국내산 흑마늘 100%를 효소분해공법으로 추출하고 영양을 살린 것으로 비타민C가 풍부하다.

매일유업 ‘플로리다 내추럴’은 향료, 색소와 같은 인공첨가물은 물론 물 한 방울 넣지 않고 생 과일을 당일 바로 짠 100% 착즙 주스다. 특히 ‘플로리다 내추럴자몽’의 항산화 성분들은 활력충전과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

하이트진로음료의 ‘이다 맑고 진한 홍삼수’는 홍삼의 유효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건강기능식품과 동일한 수준으로 높이고 쓴맛을 줄인 홍삼 음료다. 홍삼은 혈행 개선효과와 함께 피로 해소 및 면역력 증진 효과도 있다.

# 똑똑한 식품…맛과 편리함을 한 번에

활동적이며 소비성향이 강한 시니어들은 생활 편의성이 강한 제품을 선호한다. LG경제연구원의 한국 시니어 세대 소비 패턴 자료에 따르면 고령자들은 대체로 먹기 편하고 조리가 간단한 식품을 많이 찾는다. 이는 등산, 낚시 등 홀로 여행을 다니는 사람이나 혼자 있는 시간이 많고 요리를 할 줄 모르는 시니어들에 적합하다.

빙그레는 태국식 냉동볶음밥 ‘카오팟’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돼지고기 볶음밥인 ‘카오팟무쌉’과 새우볶음밥인 ‘카오팟 꿍’ 등 두 가지 맛으로 1인분 트레이형과 2인분 파우치형으로 나눠 출시돼 간편한 식사에 적합하다.

돌(Dole)코리아의 ‘트리플바 블루베리’는 블루베리를 포함한 3종류의 과일과 아몬드, 캐슈넛, 해바라기씨, 피스타치오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와 씨앗을 원물 그대로 담아 풍부한 과일 맛과 바삭한 견과의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바(bar) 타입의 제품이다. 특히 돌(Dole) 트리플 바는 낱개로 포장돼 가방에 넣고 다니며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풀무원식품의 ‘봄나물밥’은 나물을 씻어 데친 후 양념하고 볶는 등 번거로움 없이 전자레인지에 4분만 데우면 한끼 식사가 완성되는 건강 간편식이다. 1인분씩 개별 포장돼 간편함과 편리성을 더하고 봄철 입맛 없는 소비자를 위한 별미로 좋다.

# 우리는 이제 ‘동안’ 할아버지로 재탄생

화장품 시장에 골드퀸, 꽃중년 등 중년층을 겨냥한 피부 노화방지, 주름 개선, 피부타입 별 기능성 제품 출시가 활발하다. 이들 제품의 소비자층은 중년층에서 시니어로 확대됐다는 분석이다. 화장품 시장은 이제 시니어를 중년으로 분류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LG생활건강 한방화장품 ‘후 군자양’ 2종은 거칠어진 시니어 남성의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는 ‘꽃중년 만들기’ 제품으로 생맥산, 백금, 정향, 천궁 성분을 고루 처방해 남성 피부를 윤택하게 가꿔준다.

시세이도의 남성 전용 라인 시세이도맨은 젊고 탄력 있는 눈가를 위한 아이크림 ‘시세이도 맨 토탈리바이탈라이저 아이’를 내놨다. 이 제품은 피부 탄력과 수분 충전을 위한 시술인 히알루론산주입법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된 최신 안티에이징 테크놀로지를 적용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