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서류와 인허가 절차 등 미리 안내해 불편 줄여
허가민원지원팀은 전문 상담인력을 광명시청 종합민원실에 배치해 민원인에게 신청서 작성, 구비서류, 인허가 절차,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에 대해 안내하는 ‘민원 사전 상담제’를 실시한다.
또 담당자 부재로 인해 민원인이 다시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없애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상담을 하기 위해 ‘민원 사전 예약제’를 시행한다.
민원인은 전화로 원하는 방문 날짜와 시간을 예약할 수 있으며, 예약을 하면 필요한 서류, 절차 등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허가민원지원팀 직원도 사전에 준비를 하고 민원인을 응대할 수 있어 더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서비스를 할 수 있다.
공장 신축처럼 큰 비용이 들어가는 민원의 경우에는 먼저 약식 서류를 통해 인허가가 가능한지 알아보는 ‘사전심사청구제’를 운영한다. 사전심사 청구제를 이용하면 인허가를 받은 데 들이는 시간과 비용과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복합민원 처리와 관련된 부서가 모여 의견을 조율함으로써 민원 심의와 처리기간을 단축하는 ‘합동심의회(민원종합실무회의)’도 운영한다. 광명시는 이 같은 제도가 실제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상시 모니터링을 하기로 했다.
이상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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