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암댐 수질개선 방안을 놓고 한수원과 강원도의 대립각이 첨예하다. 지난 2001년 중단된 도암댐의 발전방류 재개를 둘러싼 논쟁이 가열되고 있는 것이다.

수질개선 방안과 관련, 강원도는 L형 취수관을 설치해 수질을 개선하자는 입장이지만 한수원은 도수터널을 이용해 댐의 물을 발전방류하면서 수위를 낮춘 후 퇴적물을 준설하자는 방안을 고수하고 있다. 한수원은 L형 취수관을 설치하면 발전을 할 수 없어 댐의 기능이 상실돼 강릉수력발전소의 존재가 무의미해 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수원의 주장대로 유연성섬유사여과장치를 가동해 강릉 남대천을 오염시키지 않고 발전방류를 하면서 퇴적물을 준설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시행해야 한다. 취수관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비용이나 공사기간이 절감되고 무엇보다 수질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강원도가 주장하고 있는 L형 취수관은 여과장치를 포함해 막대한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돼 사업비 분담에 대한 논란이 불가피하다.

강릉시 일부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들은 도암댐과 강릉수력발전소를 해체하라는 극단적인 주장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건설한 국가기간시설을 무조건 용도 폐기하는 것은 당장의 경제적 손실을 떠나 지역의 미래를 위해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강릉시의 입장에서는 미래 수자원 확보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현안이다.

지난 4월 강릉시는 한수원에서 제시한 도암댐 수질개선방안을 시의회에 공식보고 하지 않고 시민들의 의견수렴조차 없이 강원도에 보고해 물의를 빚었다.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반드시 여론조사를 통해 도암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도암댐과 강릉수력발전소는 빛더미에 허덕이는 강릉시의 가장 큰 재원이자 지역주민의 생활터전으로 정상적인 가동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한수원은 발전방류를 하려면 도암댐 상류 수질개선과 하류 하천의 생태계 복원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15일 열리는 ‘제2차 고위급 협의체’ 회의에서 지난 2001년 발전이 중단된 ‘애물단지’ 도암댐 논란이 합리적으로 해결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