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인증제도에 부담...단일화 목소리


최근 '새집 증후군'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바닥재와 벽지 등을 생산하는 건자재 업계가 환경마크 이중인증 제도로 불편을 겪고 있다.

건자재 업계에 따르면 `새집 증후군'과 관련, 정부의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은 것도 문제지만 안정성을 인증해 주는 단체가 공기청정협회와 환경마크협회로 나뉘어 있어 검사 절차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전자재 업체들은 불만을 제기 하고 있다.

업계의 가장 큰 불만은 같은 유해성 검사를 실시하는데도 두 단체가 각기 다른 인증마크를 발급하고 있다는 것.

현재 환경마크협회는 건설 내장재의 유해물질을 검사해 합격한 제품에 대해 환경마크를 내주고 있지만 공기청정협회도 같은 제품에 대해 1∼5 등급으로 나눠 인증 마크를 발급하고 있다.

한 업체가 바닥재 신제품을 출시했을 경우 가장 기본적인 소재인 PVOC(휘발성유 기화합물)에 대한 환경마크협회의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275만원의 비용이 들고 추가로 포름알데히드나 중금속 검사를 받으려면 별도의 검사 비용을 내야 한다.

여기다 같은 검사를 공기청정협회에 신청할 경우 비용은 배로 늘어난다.

인증 마크를 따는 것이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최근 웰빙 열풍과 환경부 중앙경 분쟁조정위원회의 새집 증후군 관련 배상 결정이 나오면서 업계는 공기청정협회와 환경마크협회의 인증 마크를 모두 부착해야 하는 부담을 안을 수 밖에 없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