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각계 전문가 의견 수렴

[경기=일간투데이 한연수 기자]

경기도가 남경필 도지사 공약 사항 중 하나인 노후주택 녹슨 상수도관 교체 지원을 위해 발 빠른 행보에 나섰다.

경기도팔당수질개선본부는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검토하고, 지원대상 및 기준(안)을 마련했으며, 이에 대한 타당성과 적정성 검증을 위해 지난 23일에는 관계 전문가를 초빙해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토론회에는 임채호 경기도의원을 비롯하여 2007년도부터 사업을 추진해 온 서울시 급수설비과장, 중앙대학교 교수, 경기개발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 시공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활발히 의견을 제시했다.

도에 따르면 노후주택의 녹슨 상수도관은 원칙적으로 수용가에서 비용을 부담하여 교체ㆍ갱생 등 개량을 해야 하지만, 개량에 드는 비용이 80~300만 원까지 소요되어 사실상 수용가에서 자발적으로 개량하기란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수도사업자인 특별.광역시나 시군에서 조례로 정해 일정부분 비용보조가 가능하지만, 이 또한 각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문제로 일부 재정 여건이 나은 시군만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라 도비 보조가 필요하다는 것이 경기도의 입장이다.

이번 토론회에 참석한 새정치민주연합의 임채호 경기도의원은 “도민들이 깨끗하고 맑은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좋은 정책.”이라며 사업 추진에 힘을 실어줬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경기도의 노후주택 녹슨 상수도관 교체지원 필요성에 대해 참석자 대부분이 공감하는 분위기 속에서 여러 가지 포괄적이고 다양한 의견들이 제기되었다.

사업시행 전 충분한 수요조사와 사업효과 분석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전담인력 확보 및 재원 마련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 구체적인 홍보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 통일된 가이드라인과 표준공사비 책정으로 예산 누수를 방지해야 한다는 의견, 소유주 동의가 필요한 세입자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는 의견 등이다.

수도사업자가 아닌 경기도가 노후주택의 녹슨 상수도관 교체지원을 하겠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녹슨 상수도관을 거쳐 흘러나오는 수돗물을 마시는 주민과 수도세와 정수기 값을 이중으로 부담하고 있는 도민들을 위해 도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인지한 경기도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건중 팔당수질개선본부장은 “2,500만 수도권 시민의 먹는 물 공급원인 팔당호의 BOD는 1.1㎎/L로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깨끗한 수준이지만, 결국 도민들이 마시는 물은 녹슨 상수도관을 타고 수도꼭지를 거쳐 나온 물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도민들께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