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청 외벽 게시판에 접수된 시민 의견 집계 결과

[일간투데이 신영호 기자]

서울시청 외벽에 설치된 '시민게시판'이 운영 50일째를 맞은 8일 기준 가장 많이 접수된 시민의견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관련 내용인 것으로 집계됐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민게시판에 접수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관련 의견은 지난달 24일부터 급격히 증가해 현재까지 2500여 건이 접수됐다.

시민게시판에는 하루 평균 100여 건의 시민의견이 접수되고 있다. 접수된 총 메시지 건 수는 6000여 건이다. 중복 내용이나 욕설·인신공격 등 금칙어가 담긴 메시지 1만9000여 건은 제외한 수치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세월호 유가족 참여 특별법 제정 촉구', '박정희기념관 왠말인가' 등 정치·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내용이 63%(약 4000건)로 주를 차지했다.

이어 '○○야 사랑해', '취업 너무 힘들다. 대한민국 청춘 파이팅' 등 일반·개인 주제가 25%(약 1500건)였다.

나머지는 '뉴타운 비리 밝혀주세요', '지하철에 장애인전용승강장 설치', '비정규직 철폐', '전문상담교사 학교배치', '에너지를 아낍시다' 등 주택·재개발, 교통, 환경, 경제, 교육, 복지·여성, 안전 등의 내용이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말하는 방식이라서 그런지 개인적인 민원성 메시지보다는 주요 사회이슈를 중심으로 집단 표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11일에는 이달 14일부터 4박5일 일정으로 진행되는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을 맞아서는 '교황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라는 주제를 추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