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압박 “재합의안대로 처리해야”

[일간투데이 김태공 기자]
새누리당은 21일 세월호 유가족들이 여야 재협상안을 거부하면서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 부여를 요구한 데 대해 '불가' 입장을 밝혔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어제 세월호 사고 유가족들이 총회를 열고 여야의 합의안을 끝내 반대하기로 결정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진상조사위원회가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져야 한다는 유가족들의 요구는 여야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당사자가 직접 수사권을 가지고 관여하는 것은 현행 사법 체계의 기본 원칙에 위배될 뿐 아니라 철저하고 객관적인 진상 규명과도 멀어지게 된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특히 새누리당은 유가족들이 반발이 거센 가운데 새정치연합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은 유가족을 설득하지도 못하고, 당내 의견을 모으지도 못하고 우왕좌왕하더니 대통령까지 끌어들였다. 심지어 일부 의원은 동조 단식을 하면서 꽉 막힌 국회 상황을 풀어나가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며 "거대야당으로서 책임있는 모습이 아니다. 결단을 내릴 시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제 새정치연합이 끝까지 책임지고 세월호 특별법을 재합의안대로 처리해야 한다"며 "두 번씩이나 합의문을 파기해 의회민주주의를 붕괴시키고 선진국회로 가는 길을 막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