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장과 원내대표직 분리 의견 우세

[일간투데이 김태공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싸고 2일 당 안팎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당내에선 비상대책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분리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고 다른 당에선 박 위원장 퇴진 요구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최원식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만약 (세월호법)협상이 타결됐으면 모르지만 지지부진해질 경우에는 우리 야당의 필요성이 높아질 수가 있다"며 "여기에서는 협상라인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비상대책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분리시키는 것도 중요한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른 당에선 박 위원장 퇴진 요구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이날 KBS1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 인터뷰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 특별법에 관련한 재재협상을 하려면 새정치연합의 협상 진영부터 바꿔야 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그래야 그 진정성을 우리가 읽을 수 있다"며 "전력을 다해 (합의안을)만들어놨는데 언제든지 뒤집고 다시 또 나설 수 있다면 이것은 책임 있는 야당의 모습이라고 볼 수 없다. 그런 협상 주체와 또 협상을 한들 무슨 결과물이 제대로 나오겠냐"고 말했다.

정의당 박원석 의원은 이날 당 의원총회에서 "협상주체를 바꿔야 한다. 이완구-박영선 원내대표간 협상 테이블은 더 이상의 진전이 불가능하다"며 "대표급 협상으로 격상시켜 김무성 대표가 직접 나와야 하며 새정치민주연합 또한 비대위원장을 바꾸든 공동비대위원장을 선임하든 상응하는 책임성과 대표성을 다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새정치연합에 "당내 세력관계 셈법이 세월호 특별법보다 우선일 수 없으며 협상에서 단 한 발짝도 전진할 수 없는 박영선 비대위원장 체제를 고집해선 안 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