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독립권 강화, 지방분권 강화 및 지방재정 확충 대책 힘쓸 것"

[일간투데이 이근항 기자]

경기도의회 운영위원회는 도의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위원회로써 회기 전체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채택하며, 소관 조례·규칙 제정 및 개정안 발의·심사 등의 업무를 통해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도의회의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이에 오완석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47·수원9) 의회운영위원장을 만나 운영위원회에 기능과 역할에 대해 짚어보고, 2015년 운영방향에 대해서도 살펴봤다.<편집자 주>


- 2015년 새해를 맞아 도민 여러분께 새해 인사 한 말씀 하신다면.

“2015년 을미년 청양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양이란 동물은 온순하고 혼자보다는 무리를 지어 서로 도우며 생활을 한다고 합니다. 지난 2014년 경기도의회에 새로운 정치실험인 연정이 시작됐습니다.
2015년 어느 한쪽의 이익을 위한 연정이 아니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큰 틀에서 양처럼 함께 서로의 처지를 이해하고 인정하면서 상호 양보와 협력을 바탕으로 연정이 성공적으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으로서 양당간의 갈등이 있을 시 중간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 먼저 도의회 운영위원회에 대해 소개하신다면.

“경기도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그 동안에는 다수의원 소속정당 대표가 의회운영위원장을 맡았으나, 9대에는 교섭단체 대표와 의회운영위원장을 분리해 새정치민주연합 부대표인 제가 의회운영위원장을 맡게 됐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는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님이 위원으로 계시고, 타 상임위원회와는 달리 다른 상임위원회 위원님이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겸하고 계십니다. 직무소관 부서로는 의회사무처, 대변인실, 대외협력담당관, 서울사무소가 있습니다.”

 

 

- 지난해 도의회 운영위원회의 주요 의정 성과에 대해 밝히신다면.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주요 공공기관장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실시해 그동안의 낙하산 인사, 도지사의 보은성 인사를 없애고 해당 기관에 적합한 전문성를 갖춘 사람을 선발해 투명성과 객관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 운영위원회의 큰 성과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남경필 도지사가 제안한 연정제안에 대해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을 위해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받아들임으로써 그동안의 대립과 분열의 정치를 청산하고 상생과 화합의 정치로의 전환을 통해 도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것 역시 운영위원회의 성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하반기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기존 의회사무처에서 소관부서를 확대해 대변인, 대외협력담당관, 서울사무소 소관에 대해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안 예비심사를 실시했고, ‘경기도의회 의원 연구활동 지원조례 일부 개정조례안’ 등 7건의 조례안 발의 등 32건의 안건을 처리한 것을 성과로 봅니다.”


- 올해 의회운영위원회 운영방향에 대해 밝히신다면.

“2015년에는 지방의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방자치가 부활한지 20여년이 지났으나, 2할의 지방자치에 머물러 있습니다. 자치입법권 확대 및 인사독립권 강화, 지방분권 강화 및 지방재정 확충 대책 마련 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11월 28일 전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에 전국 광역 시·도의원 대토론회 개최 계획을 경기도안건으로 제출해 오는 4월 중 대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으로 대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성과가 가시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도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도정에 반영하도록 최대한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 끝으로 지역구인 수원 광교·원천동 주민 여러분과 도민여러분께 한 말씀 하신다면.

“지난 8대 의회에서 제가 삭발까지 감행하며 추진했던 경기도청 이전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까지 경기도청 이전을 위한 예산 확보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경기도청이 단순한 관공서 역할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소통과 화합의 공간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경기도의회는 그간 공간이 협소하다는 이유로 제대로 된 의원 사무실조차 없었는데 신청사에 의원들의 사무공간을 마련할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광교신도시 과밀학교 해소를 위한 학교 신설에도 주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여러분 새해를 맞이해 도민 여러분 모두가 소망하시는 일들을 뜻대로 이루시고, 사랑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오완석 위원장 프로필]
▲ 아주대학교 졸업
▲ (전) 아주대학교 인문대 학생회장
▲ (현) ㈔더 좋은 민주주의연구소 운영위원
▲ (현) 경기복지시민연대 정책위원
▲ (현) 경기도 장애인인권센터 운영위원
▲ (현) ㈔한국 공공사회학회 부회장
▲ (현) 제9대 경기도의회 운영위원회 위원장
▲ (현)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부대표

<수상>
▲ 2013.12.13. 바르게살기운동 앞장 공로 감사패(바르게살기운동 경기도협의회)
▲ 2013.05.28. 장애인발전공로 감사패(㈔ 경기도장애인 정보화협회)
▲ 2012.11.08. 2012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 2012.07.26. 소방환경개선공로 감사패(수원 의용소방대)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