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대통령 무기연기 지시없었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대운하 추진과 관련, “당초 계획대로 정부 입장엔 변한 게 없다”며 “백지화하겠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정 장관은 28일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조일윤) 전체회의에 참석, 통합민주당 정장선 의원의 대운하 무기 연기설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전혀 들은 바 없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그러면서 “청와대나 대통령 입장도 연기하겠다는 취지가 아니다”면서 “국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한 후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정 장관은 “민간 건설업체들이 컨소시엄을 만들어 제안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토부가 민간에 지침을 주거나 제안을 요청한 것은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민간 사업자들이 제안서를 제출하면 이를 토대로 국민이 걱정하는 문제들을 검토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을 발표해 추진하겠다는 게 국토양의 입장”이라며 “반드시 여론수렴을 거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그러나 한반도 대운하 착공시기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며 "반드시 특별법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지…"라며 여지를 남겼다.

정 장관의 이 같은 답변은 정치권 일각에서 대운하 보류설 등이 제기되는 가운데 예정대로 대운하를 추진하겠다는 정부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장관은 이밖에 혁신도시 추진에 대해 "당초 예정대로 추진하되, 여러가지 현실적 문제에 대해 보완을 해 지역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보완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가능한 한 6월 말 이전엔 확실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보고 관계기관 협의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광역 교통체계 구축과 교육 문제, 산학 클러스터 유치 대책 등을 실효성 있게 마련하겠다"며 '혁신도시와 관련, 잘못된 것은 과감히 수정해야 한다'는 한나라당 정희수 의원 지적에 대해 "동의한다"고 답했다.

그는 특히 혁신도시 추진과 관련해 민영화와 지역 균형발전간 조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어느 쪽에 우선순위를 둘 것이냐는 질문에 "민영화에 상당한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장관은 호남운하 건설과 관련해서도 "당초 정부 재정사업으로 검토됐지만 민간에서 제안하는 방향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민자사업쪽으로의 선회 방침을 시사했으며 "뉴타운 사업과 관련, 가급적 제대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와 함께 "수도권 규제 완화와 지역균형 발전은 선후 관계를 따질 게 아니라, 함께 풀어야 할 문제다"며 "전체적으로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경찬 기자 chan@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