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인 국장 대우

[일간투데이 심상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김무성 여당 대표를 청와대로 불러 정치권의 흐름을 나누고 외국 순방 길에 올랐다. 박 대통령은 ‘성완종 리스트’ 수사와 관련, “부정부패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누구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당연한 처사라는 여론이다. 최근 언론과 각 방송 매체는 연일 故 ‘성완종 리스트’가 만든 블랙홀에 국정 현안이 마비된 채 여.야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목숨을 끊은 지난 9일로부터 일주일이 지나도록, 정치권은 그야말로 ‘성완종’이라는 이름 석 자 말고 무엇이 존재하는가 싶을 만큼 모든 관심을 언론에서는 온갖 추축으로 인한 정치인들의 불신을 쏟아내고 있다. 현직 국무총리와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 등 여권 최고위 인사들이 연루돼 있는 데다 지난 2012년 대선자금까지도 검찰의 수사 선상에 오르내리고 있는 만큼 사건의 매듭이 언제 풀릴지 국민들만 불안한 생활을 하고 있다. 고 성완종씨가 남긴 메모와 마지막 인터뷰에 거명된 인사들의 거취나 코앞으로 닥친 4·29 국회의원 재·보선의 향배는 물론 멀리 내년 총선과 후년 대선에까지 미칠 파장을 감안한다면 우리나라의 정치판이 얼마나 지저분한가를 온 국민들은 실망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는 ‘성완종 리스트’의 진위를 가리는 것 말고도 시급히 처리해야 할 사안이 널려 있음을 국회의원들은 알아야 한다. 지금 당장 국회는 이달 안에 공무원연금 개혁 논의를 매듭지어야 함은 물론 서비스산업기본법과 관광진흥법을 포함해 경제자유구역특별법 등 경제 활성화 관련 법안들도 더는 때를 놓칠 수 없는 시급한 사안들이 책상위에서 잠자고 있는 것이다. 또 그뿐인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을 비롯해 한 부모가족 자녀 양육비 지원, 학교 밖 청소년 지원과 같은 복지 관련 입법도 논의를 서둘러야 하고 지난 2월 임시국회에서 부결돼 논란을 빚은 어린이집 폐쇄회로(CC)TV 설치 의무화 관련 영유아보육법도 4월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

그리고 진작 인사청문회를 마친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인준 문제도 가부간 결론을 내려야 하고, 일본의 거듭된 과거사 도발에 대한 외교적 대응책도 심각하게 국회는 고민해야 한다.

엊그제 이뤄진 국회 대정부 질문을 보노라면 걱정이 한두 가지가 아니라는 국민들의 여론이다. 명색이 경제 분야를 논하자고 마련된 장이건만, 논의는 고‘성완종’스캔들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여.야의 공방 만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물론 4·29 재·보선을 걱정하던 새정치민주연합이야 물론 이런 호재가 따로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럴수록 더욱 의연한 자세로 민생 현안을 챙길 때 국민들의 신뢰가 높아 간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새누리당도 중심을 잃지 말기 바란다. 지금 여.야가 갑론을박으론 ‘성완종 리스트’에 담긴 실상을 가릴 수 없는 이상 사건의 진실은 검찰 수사에 맡기고 국정 현안을 챙기는 데 진력해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는 박근혜 대통령이 외국순방을 마치고 돌아올 때 까지만 이라도 여.야는 국회에 들어가 서민생활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한다. 만약 현직 총리가 검찰에 소환되면 나라꼴이 뭐가 되는가? 생각해 보기 바란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성완종 사건’과 관련해 “한 푼도 받지 않았다”고 어제 거듭 부인해 오고 있다. “돈 받은 사실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난다면 물러날 것”이라며 “나부터 검찰수사를 받겠다.”고 했다. 현직 총리 신분으로 검찰수사에 응하겠다는 뜻이지만 만약 총리 신분으로 조사를 받는다면 국제적인 망신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이에 청와대도 “검찰에서 수사를 하고 있으니 지켜보자”며 이 총리와 같은 입장을 보였으니 여.야는 이제 겸찰에 수사를 맡기도 국정에 임하기를 국민들은 바라고 있음을 알아주기 바란다.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유감스럽게도 구호는 요란스러웠고 입바른 소리는 많았지만 구체적으로 이뤄진 게 하니도 없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이번에도 박 대통령의 말은 단호하다. 이제는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 부정부패 척결과 정치개혁은 주변들로 부터 부패 의혹을 말끔히 규명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다시는 고 성완종 같은 파렴치한 정치꾼이 없도록 하는 게 박 대통령의 의지와 행동에 달려 있다는 국민의 희망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