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해임건의안 제출압박 속 與 이번주내 李총리 '결단' 기대

▲ 이완구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63시티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35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사진=뉴시스>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의 거취를 놓고 여야 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야당은 20일 "더는 기다릴 수 없다"면서 이 총리 해임건의안 추진을 공식화하며 대여 압박 수위를 높였다.

여당은 겉으로는 이에 반대를 하고 있지만, 당내에서 이 총리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듭 나오면서 지도부 역시 이 총리의 자진사퇴 쪽으로 가닥을 잡는 모양새다. 이 총리의 자진사퇴를 권고하는 등의 방안이 논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 이 총리 해임건의안 추진을 공식화했다. 오는 21일 의원총회를 열어 당의 총의를 모을 것이란 계획도 밝혔다.

이날 열릴 새정치연합 의총에서는 이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이 당론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해임건의안은 제출된 뒤 처음으로 열리는 본회의에 보고되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을 실시해야 한다. 이 기간에 본회의가 열리지 않으면 자동 폐기된다.

새정치연합은 22일 해임건의안을 제출해 23일 본회의에 보고되도록 할 계획이다.

해임건의안 가결에는 재적의원 과반수(148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본회의 참석 가능한 새정치연합 의원은 모두 129명으로, 정의당 5명과 새누리당 의원 중 이탈표 14표가 나와야 가결될 수 있다.

이 같은 새정치연합 움직임에 새누리당은 일단 공식적으로는 "대통령 흔들기"라고 반대하며 해임건의안 제출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김무성 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순방외교를 하고 있는 와중에 며칠만 기다리면 되는데 굳이 해임건의안을 내겠다는 것은 정치도의에 조금 무리라고 생각한다"며 해임건의안 제출 움직임을 비판했다.

당 지도부로선 새정치연합의 이 총리 해임건의안 제출이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실제로 해임건의안이 표결에 부쳐지고, 당내 이탈표가 발생해 통과될 경우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들의 모임인 '아침소리'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대통령이 귀국하기 전에 이 총리가 자진사퇴할 것을 요구하며 "사퇴를 안 하면 해임건의안에 찬성할 것이다. 아침소리 회원이 14명이기 때문에 아마 통과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지도부도 현재 이 총리를 적극적으로 엄호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새누리당은 이 총리에 대해 악화된 여론의 심각성을 느끼며, 박 대통령이 귀국하는대로 이 총리가 자진 사퇴하는 방향으로 유도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귀국 전이라도 오는 주말 이 총리가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고 박 대통령 귀국 후에 처리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19일 김무성 대표가 이 총리 거취 문제에 관해 "일주일만 참아달라"고 말한 것과 관련, "대표가 그렇게 말하고 나서 일주일 뒤에 (이 총리가 사퇴하지 않고) 그냥 간다는 식으로 하면 반발이 나올 수밖에 없다"면서 사실상 이 총리의 결단, 자진사퇴를 기다려달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새누리당 내에선 이 총리가 자진사퇴하는 것만이 이 총리도, 당도 '사는 길'이라는 데에 공감대가 형성돼있다.

사실상 이 총리의 사퇴가 기정사실화되는 가운데, 정치권 안팎에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 몇몇 인사들이 벌써부터 차기 총리 후보자로 오르내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