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릴 수 없는 사태 초래 할 것”

혁신도시 재검토를 둘러싼 공방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신정훈 전남 나주시장이 “청와대를 중심으로 공기업 민영화 등이 전면 추진될 경우 되돌릴 수 없는 사태가 초래될 수 도 있다”고 경고했다.

신 시장은 12일 김천에서 열린 전국 혁신도시협의회의 긴급 임시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달중 혁신도시의 조기 활성화 방안과 합리적 공기업 민영화 등을 주제로 각계각층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할 것과 대통령께 보내는 건의문을 제안해 채택시킨 뒤, 대대적 항의집회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참석자들이 함께하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신 시장은 “지난 2일 이전까진 ‘큰 틀에서 혁신도시 변함없는 추진, 지역에 따라 이전기관의 소규모 축소’를 예상해왔는데, (2일) 청와대 회의 후 ‘혁신도시 원점 재검토, 당분간 용지공급 등 관계기관의 행정절차 올스톱’ 등으로 상황이 불리하게 전개되고 있다”며 “청와대를 중심으로 한 민영화 전면 추진이 지속될 경우 되돌릴 수 없는 사태가 올 수 도 있다”고 직시했다.

그러면서 차후 예상되는 상황으로 ‘테마섹’ 방식의 공기업 민영화, 지방이전 조건 민영화, 민영화 공기업의 지방이전 제외 등을 제시했는데, 특히 “최근 곽승준 청와대 정책기획 수석이 언급한 것처럼 전면적 공기업 민영화 추진으로 해당 공기업이 지방이전 대상에서 제외된다면 성장동력 발전소가 빠진 ‘무늬만 혁신도시’로 전락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그는 “이같은 상황을 타개키 위해 혁신도시 추진 국회의원 모임, 비수도권 광역지자체, 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예측가능한 모든 상황을 놓고 강력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목청을 돋웠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