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 정치적 부담 느껴

이명박(MB) 대통령의 핵심 공약 사항이였던 한반도 대운하 사업이 4대강 정비 사업으로 대처되고, 매년 7% 경제 성장 공약 역시 실패를 자인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1일 전통적 지지 기반인 대구·경북 지역을 방문한 이 대통령은 “국민이 물길 잇기 사업을 불안해 하니 뒤로 미루라”고 지시하고 “경제 성장 역시 국제 유가 급등, 식량난 등으로 실업율이 증가하고 있다”며 “1~2년만 참아달라”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나 영남권에서 주장하고 있는 낙동강 운하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총선 당시 ‘한반도 대운하’ 전도사로 알려진 이재호, 이방호 의원이 ‘대운하’ 반대 진영 의원들에게 패해 예상되긴 했으나, 최근 쇠고기 수입과 관련해 국민적 저항이 거세진 상태에서 대운하 사업을 강행할 경우 더욱 거세질 정치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 대운하’사업 포기로 인한 정치적 타격을 의식해 한반도 대운하 사업 완전 폐기란 표현보다 4대강 정비 사업 후 한반도 대운하 사업 점진 추진이란 용어 사용을 통해 불도저 추진력이란 이미지 보존에 힘쓰는 모습이 역력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향후 1~2년간을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구조 개혁을 통해 성장동력 확보 시기로 삼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