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물자원공사가 아프리카에서 미래먹거리 발굴에 나선다.

광물공사는 14일 아프리카 민주콩고공화국 킨샤사 사무소를 카탕가주 루룸바시로 이전하고 본격적으로 아프리카 내 유망 탐사사업을 발굴한다고 밝혔다.

공사 관계자는 “루붐바시는 아프리카 광업 중심도시로 아프리카 내 유망 사업을 찾는데 최적지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아프리카는 동·유연탄 등 광물자원의 개발 잠재성이 높아 최근 광업 메이저와 중국, 일본 등이 경쟁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공사는 루붐바시 사무소와 아프리카TF팀을 중심으로 초기 단계에서 탐사사업을 발굴해 미래의 운영사업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다.

특히 개소식후 민주콩고의 국영광업공사 제카마인(Gecamines) 사장과 면담을 갖고 한국형 탐사사업 모델 구축을 위해 양사간 공동연구를 수행키로 합의함에 따라 향후 탐사부터 생산․제련에 이르기까지 효율적으로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ICBM)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광물공사는 탐사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 매장량 평가에 3D모델링 기법을 적용하고 탐사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해 고가의 외국산에 대체해 왔다.

고정식 광물공사 사장(사진)은 "루붐바시 사무소 개소로 그간 부진했던 아프리카 지역에서 미래의 수익사업을 창출하는 기반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