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선태규 기자] SK텔레콤은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해양장비개발 및 인프라구축사업의 일환인 '분산형 수중 관측·제어망(수중 제어망) 개발' 국책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향후 7년간 수중 통신 네트워크를 개발한다고 24일 밝혔다.

'수중 제어망'은 수중 센서를 통해 각종 수중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수중 기지국을 통해 지상으로 전송하는 형태다. 수중 센서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해양 기후 관측 및 생태 환경 분석 등의 분야 ▲선박의 항로 정보 등 해운산업 분야 ▲영해 방위를 위한 국방 분야 등에서 활용된다.

또 수중 탐지 기능을 통해 해수 온도와 흐름뿐 아니라 해저 지진파 등의 감지를 통해 해양 기후 관측과 해저에서 시작되는 자연 재해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컨소시엄이 수행할 국책 과제는 ▲수중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장시간 운용이 가능한 수중 센서 노드(Node) 및 기지국간 통신기술 개발 ▲수중에서의 정확한 전파 전달을 위한 수중망 최적화 망 설계 ▲육상과 해상을 하나의 통신 네트워크로 구성하기 위한 통합 중추 네트워크 구성 등이다.

SK텔레콤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수중 네트워크 구축 과제를 통해 수중망 분야에서 선진국과 경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