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도쿄서 양국 재무장관회의 양국 협력분야 의견교환

한일 양국이 독도를 둘러싼 갈등과 위안부 문제 등 외교 문제로 경색됐던 한일 관계를 경제 협력으로 풀어나갈 것을 다짐했다.

양국 민간기업간 협력을 최대한 지원하는 등 정경분리 원칙에 충실하자는 것이다.

2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날 일본 도쿄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일본의 아소다로 부총리 겸 재무성 장관이 제6차 한일 재무장관회의를 갖고 세계 경제와 역내 지역경제, 양국 경제 상황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회의는 한일 수교정상화 50주년을 맞이해 2년 반만에 재개됐다. 양국 재무 당국 간 공식 양자대화 채널을 복원하는 데 의의가 있었다.

회의에서 양국은 구조 개혁이 지속가능한 성장에 필수적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중단없이 개혁 실행에 매진하기로 합의했다.

우리 정부는 특히 노동, 교육, 금융, 공공 등 4대 부문 구조개혁의 일관된 추진과 소비·투자진작을 위한 확장적 거시정책 운영을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출국 전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각 부처에 "일본의 경제·사회 환경이 우리와 비슷하기 때문에 일본 성장전략의 주요 내용과 성과를 점검하고 규제개혁 방식과 추진과제 등을 점검해 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2년 반만의 한일 재무장관회담을 앞두고 아베노믹스의 세 번째 화살인 성장전략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이다.

양국은 또 저축의 투자로의 환류, 낮은 출생률과 인구 고령화 대응 , 창업활성화 등 공통의 주요 관심사안과 관련 정책들을 상호 벤치마캉하는 데 동의했다. 역내 및 글로벌 경제에 대한 이슈에 대해서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한편 제7차 한일 재무장관회의는 내년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