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실정을 감안, 6일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이 무산되고도 유 원내대표가 사퇴를 거부할 경우 청와대와 새누리당, 친박과 비박, 여당과 야당 간 이중삼중의 다면 갈등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다. 정쟁(政爭)으로 국력을 소진해선 안 되는 절체절명의 우리 현실에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여권 내 갈등은 당장 ‘국정 파행’으로 이어지고 있다. 예컨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014년도 예산 결산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어제 개최하려던 국회 운영위원회를 연기했다. 김 대표는 청와대 비서실이 운영위에 나오면 불필요한 공방이 벌어질 게 뻔해 냉각기를 갖고 사태가 수습되는 시점에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에서 조치한 배경임을 설명했다. 운영위가 열리면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출석해야 한다. 이럴 경우 국회 운영위원장인 유 원내대표의 거취 논란이 쟁점화할 수 있어 이를 막으려는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김 대표의 ‘심모원려(深謀遠慮)’를 이해 못할 바 아니지만 예산 결산안 등을 처리하는 국회 운영위를 연기하는 일 등은 국사(國事)의 화급성에 비춰 온당한 일이 아니다. 박대통령과 여당 원내대표, 친박과 비박 간 대립이 계속되면 국정은 표류할 수밖에 없다. 박 대통령이 메르스 진정세에 힘입어 경제 활성화와 개혁과제 추진에 다시 힘을 모으고 있는데 당·청 관계가 삐걱거리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갈등 장기화로 국정이 마비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온다. ‘유승민 문제’ 해결이 시급한 이유다.
김무성 대표가 당·청 갈등의 조기 해결을 위해 적극적 역할을 해야 한다. 유 원내대표의 유임이든 퇴진이든 박 대통령은 여당 대표의 의견을 수렴하길 바란다. 새누리당 의원들도 ‘패거리 분파 행동’을 자제, 헌법정신과 법절차를 준수한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대통령과 여·야는 서로의 입장을 고집하지 말고 현 상황을 풀 대안을 찾기 위해 대화와 설득의 정치철학을 수범(垂範)해주길 기대하는 이유이다. 서로가 서로를 싸잡아 비난하는 정치행태로는 위급한 대한민국호를 안전하게 항해토록 하는 데 암초가 될 뿐임을 직시하길 당부한다.
일간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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