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주택공급기반…보완방안’ 추진

앞으로 비수도권 광역시 지역에서 3억원(공시가격) 이하 주택을 구입, 1세대 2주택자가 된 뒤 주택을 팔더라도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2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주택공급기반 강화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현재는 비수도권 도(道) 지역에선 3억원 이하 주택에 대해서만 2주택 중과가 배제되고 있으나, 지방 광역시에선 1억원 이하일 때만 중과되지 않고 있다.

당정은 또 지방에 한해 양도세 중과 배제, 종부세 비과세 등의 혜택을 받는 매입임대주택 사업자 기준을 완화키로 했다.

임대호수는 5호 이상에서 1호 이상으로 완화해 사실상 호수 기준을 폐지했고, 임대기간은 10년 이상에서 7년 이상으로, 주택면적 기준은 현행 85㎡ 이하에서 149㎡ 이하로 확대키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지방 미분양 해소를 위해 주택신축판매업자(시행사)가 건축해 소유한 미분양주택에 대한 종부세 비과세 기간을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고, 주택건설사업자(시공사)가 주택신축판매업자로부터 대물변제로 받은 미분양주택에 대해서도 5년간 종부세를 비과세하기로 했다.

시공사가 주택건설 목적으로 취득해 보유하는 토지에 대해서도 종부세가 비과세된다. 다만 취득 후 5년 이내에 주택건설에 사용치 않는 경우는 추징이 이뤄진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