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의 매커니즘<3>

대부분의 아마추어골퍼들이 벙커샷을 어려워한다. 티샷이든 세컨드샷이든 벙커에 볼이 들어가면 이제는 죽었구나 하고 생각한다. 벙커를 탈출해 멋지게 파세이브를 하겠다는 적극적인 생각을 하는 게 아니라 안 될 것이라고 단정하고 포기해 버린다. 그러니 벙커샷이 잘 될리 없다.

이에 반해 프로골퍼들은 그린 주위 러프에 볼이 들어간 것보다 벙커에 들어간 것을 더 좋아한다. 러프에선 로프트가 큰 클럽으로 볼을 쳐도 백스핀이 거의 불가능하지만 벙커샷은 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명 프로골퍼들은 그린 주위에서 벙커샷을 홀에 붙이겠다는 것이 아니라 아예 넣어 버리겠다는 계산으로 친다. 이것이 프로와 아마의 차이다.

◇헤드방향을 목표 방향으로 = 벙커샷은 클럽페이스와 볼 사이에 모래가 낀 상태이기 때문에 볼과 클럽페이스가 접촉하는 시간이 긴 편이다.

앞에서 퍼팅이의 경우 볼과 클럽페이스의 접촉시간이 길면 헤드의 궤도에 볼이 나가는 방향이 영향을 받는다고 했다. 벙커샷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벙커샷은 페이스를 오픈시키고 아웃사이드 인으로 클럽을 휘두르라고 하나 샌드웨제는 원래 로프트가 크기 때문에 특별히 높은 샷을 해야 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직각으로 어드레스를 하는 게 원칙이다.

또한 한줌의 모래만 떠낼 힘만 있으면 충분하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힘을 써 스윙을 망칠 이유가 없다.

따라서 알고 보면 벙커샷은 굳이 아웃사이드 인의 스윙궤도가 필요한 것도 아니다. 임팩트 순간, 클럽페이스의 방향에 전혀 신경을 쓰지 말고 헤드의 궤도가 목표방향으로 나가도록 신경만 쓰면 되는 게 벙커샷이다.

그래서 사실 벙커샷은 그리 어려운 게 아니다. 일부 골퍼들은 볼이 벙커에 들어가면 샌드웨지가 아닌 퍼터를 들고 들어간다. 이러면 평생 벙커샷 한번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클럽을 놓게 된다.

◇볼 1·2인치 후방을 때려라 = 벙커샷에 자신이 없으면 클럽헤드의 방향에 신경 쓰지 말고 볼의 약 1~2인치 후방을 정확히 때린다는 생각을 갖고 하면 한 번에 탈출할 수 있다.

일단 볼이 벙커에 빠지고 나면 자신이 없는 골퍼일수록 여러 가지 복잡한 생각을 한다. 이게 바로 미스샷의 원인이다.

샌드웨지의 리딩에지로 치지 말고 트레일링 에지로 가볍게 쳐도 적은 양의 모래와 함께 볼은 벙커를 빠져 나온다. 많은 아마추어골퍼들이 볼이 벙커를 빠져 나오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불안한 생각 때문에 클럽을 믿지 못한다.

샌드웨지는 볼이 벙커를 탈출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로프트를 갖고 있으므로 모든 것을 클럽에 맡기고 모래를 마치 빈대떡 떠내듯 스윙하면 된다.

<이종달 골프전문기자 jdgolf@asiatoday.co.kr>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