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그룹 필리핀 사업법인 대상리코, ‘2015 해외투자 우수기업 선정’

▲ 지난 27일 오후 KOTRA IKP 1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된 '2015 해외투자 유공자 포상식'에서 대상리코 정성용 대표(우)가 김영삼 산업통상자원부 투자정책국장(좌)과 기념사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일간투데이 정경원 기자]대상그룹의 필리핀 사업법인인 대상리코가 필리핀을 전분당 사업 우수 역량을 인정받아 ‘2015 해외투자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29일 대상그룹 측에 따르면 지난 27일 KOTRA에서 진행된 '2015 해외투자 유공자 포상식'에서 대상리코가 '2015 해외투자 우수 기업'으로 선정돼 해외투자 유공기업 표창을 수상했다.

대상그룹 측에 따르면 대상리코는 대상과 필리핀 현지 법인인 리코 에쿼티즈(Ricor Equities)의 합작 법인으로, 제조업 기반이 취약한 필리핀 현지 사정에 착안해 2013년 필리핀 민다나오 북부 카가얀데오로(Cagayan de Oro) 지역에 옥수수 원료의 물엿 제조 사업을 펼치고 있다.

대상그룹 측에 따르면 대상리코는 지난 2013년 10월 공장 완공 이후 2014년 124억원의 매출 당성에 이어 올해에는 320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매년 고속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대상리코는 한국 내 모기업인 대상의 관리 및 공정 노하우를 바탕으로 필리핀 물엿 시장 점유율을 33%까지 확대했다. 현재 네슬레, 유니레버 등 글로벌 식품회사와 필리핀 국내 제과업체에 안정적인 공급처도 확보한 상태다.

대상리코는 고품질 제품 생산을 통한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HACCP, FSSC 22000, GMP, HALAL 등 다수의 국제 품질 인증을 취득했다. 또한 필리핀 현지인들로 구성된 식품안전팀도 조직해 운영 중이며, 품질불량률 제로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물엿 제조 신기술을 도입해 수입에 의존하던 필리핀 시장을 필리핀 자국 생산분으로 전환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필리핀 투자청과 과학기술부로부터 '개척 분야'(Pioneer status)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법인세 감면 혜택을 받는 성과도 거뒀다.

대상리코 정성용 대표는 "대상리코는 성공적인 필리핀 시장 진출 및 조기 안정화로 제조업 기반이 취약한 필리핀 시장을 겨냥하는 후발 기업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며, "현지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필리핀을 전분당 등 소재 사업의 동남아 시장 확대 거점으로 삼아 대상그룹 전체의 글로벌 사업역량 확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로 8회째를 맞는 '해외투자 우수기업 포상'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해외 투자 기업의 경영 성과를 치하하고 향후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대상리코를 비롯 총 11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