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ㆍ이해관계자 합의 도출”

경기도 서수원지역의 시급한 현안중 하나인 ‘호매실 열병합발전소 이전 문제’에 관한 이해관계자 간의 합의가 도출됐다.

한나라당 정미경 의원(수원 권선)은 “지난 달 28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지역주민대표를 비롯한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대한주택공사, 수원시, 관련업체(이하 휴세스) 등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이 문제의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4일 밝혔다.

‘호매실 열병합발전소 문제’는 서수원의 중요한 현안 중 하나로, 정 의원은 지난 6월 초 해당 민원을 접수해 주공과 휴세스 측을 참석시킨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주민들의 의사를 전달, 주공과 휴세스 측으로부터 발전소 이전 건립을 약속을 받아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이후 주공과 휴세스 측은 문제 해결에 노력하기 보단 이전불가의 본래 입장에서 논의를 지속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지난 달 14일 주공이 ‘열병합 발전소 건립을 수원 권선구에 강행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휴세스에 보낸 것이 밝혀져 관계자 간의 갈등이 증폭됐다.

이에 정 의원은 지난 달 28일 국토부 국민임대주택건설 기획단장, 지경부 기후변화에너지정책과 담당사무관, 수원시 개발사업국장, 주택공사 본사 부장 및 호매실 사업단장, 휴세스 담당 이사, 호매실열병합 발전소 이전 대책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주최했다.

이 자리에서 정 의원은 “주거복지 실현으로 국민생활 안정과 공공복지를 증진시켜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취지로 설립된 주공이 호매실택지개발지구 형성에 있어 주거공간과 발전소간의 배치 등 주민들의 주거환경 및 삶의 질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을 질책했다.

결국 정 의원의 이같은 지적에 휴세스 측은 발전소건립 계획부지의 1/6에 해당하는 3300㎡에 지역난방시설만 짓기로 했고, 주공은 수원시와 협조해 발전시설 이전공간을 찾기로 하는 등 국토부와 지경부 관계자도 적극 협조키로 했다.

정 의원은 “열병합 발전소 이전은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공간 확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관계 기관 및 업체가 발전시설 이전 부지를 확보한다는 약속을 성실히 지켜 주민들의 주거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