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차입 통해 이뤄지는 인수방식 부실 초래"
미래에셋, 차입금 통합전 모두 상환 "문제없다"

▲ 대우증권 본사 전경. 사진=일간투데이DB

[일간투데이 천동환 기자] 미래에셋증권의 대우증권 인수 본 계약이 코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대우증권 노조가 이번 인수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며 파업도 불사하겠단 입장을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의 대우증권 인수는 정확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다음주 중 본 계약 체결이 성사되고 이후 확인실사와 금융위 대주주적격성 심사, 주주총회 등의 과정이 무리없이 진행되면, 오는 4월 중 인수절차는 사실상 마무리된다.

그러나 대우증권 노동조합이 강경한 반대입장을 내세우고 있어 인수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란게 업계의 전망이다.
 

▲ 대우증권 본사 앞 도로변에 합병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천동환 기자

우선, 대우증권 노조는 이번 인수가 차입매수(LBO) 방식의 불합리한 구조라는 입장이다. 자본력이 부족한 미래에셋증권이 대우증권의 가치를 담보로한 차입금으로 무리한 인수를 추진함으로써, 합병 후 미래에셋증권과 대우증권 모두 부실화의 위험을 안게 된단 설명이다.

이자용 대우증권 노조위원장은 "이번 인수합병이 진행되면 경영권 프리미엄을 산업은행에 지불해야 하는데, 그 부담은 고스란히 주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며 "결국 대우증권의 자본이 산업은행으로 빠져나가는 결과를 초래해 부실화는 물론, 소액주주들까지 피해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미래에셋의 지주격인 미래에셋캐피탈이 인수하는 형태라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당사자 간의 인수구조라는 것이 문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미래에셋증권은 이번 인수합병 구조가 광범위한 해석에서 LBO는 맞지만, 대우증권의 자산을 팔아서 차입금을 갚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단 입장이다. 또, 매각주체인 산업은행에서도 미래에셋증권의 인수자금과 LBO 방식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인정했다고 반박했다.

특히, 신한은행에 8000억원 수준의 인수금융을 마련하는 등 인수에 필요한 자금 준비에도 문제가 없단 설명이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합병을 거쳐 완전한 통합이 이뤄질 올 연말까진 미래에셋증권 자체적으로 차입금을 모두 상환할 계획이다"며 "대우증권 인수는 글로벌IB로 도약한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진행한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증권 노조는 이번 인수합병과 관련한 진통이 장기화 될 것으로 보고, 파업을 위한 준비까지 마친 상태다. 지난 6일과 18일 진행된 중앙노동위원회의 1·2차 노사간 조정이 모두 실패로 돌아가면서 대우증권 노조는 합법적 파업권을 획득했다.

또, 이 위원장이 전국을 돌며 대우증권 영업직원들과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이번 인수합병과 관련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대우증권 노조 관계자는 "당장 파업을 진행할 것은 아니지만, 최후의 수단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인수합병의 가장 큰 문제는 구조 자체에 있기 때문에 고용승계와 같은 문제는 차후에 논의 될 일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