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잇속 챙기기식 매각에 혈안, 부실 메꾸기 급급"
산은, 대우조선해양 손실 작년 상당부분 반영 '반박'

▲ 대우증권 본사 사옥 전경. 사진=일간투데이DB

[일간투데이 천동환 기자] 대우증권 노조가 최근 국회 정무위 소속 의원들과 잇단 접촉을 하는 등 합병 무산을 위한 법률 개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미래에셋증권의 대우증권 인수·합병을 위한 확인 실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대우증권 노조는 산업은행의 잇속챙기기식 매각 과정은 부당하다며, 전방위적 법률 투쟁을 선언했다.

1일 대우증권 노조는 이번 인수합병의 수혜자는 산업은행 뿐이라며, 합병 무산을 위해 '국유자산의 LBO식 매각 금지'를 골자로 하는 법률 개정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번 인수합병 구조의 불합리성을 여러 전문가들과 법률적으로 분석한 결과, 심각한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증권이 대우증권을 차입매수(LBO) 방식으로 인수하려 함에 따라 합병 후 부실화가 우려되며, 이로 인해 소액주주들의 피해가 불가피하단 것이다.

또, 산은이 예비입찰 과정에서 이런 문제를 충분히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잇속 챙기기식 매각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대우증권 노조 관계자는 "산업은행과 같은 국책기관에서 LBO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특히 인력과 자본으로 운영되는 금융기관의 매각에 있어선 더 문제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산업은행이 매각 과정에서 이윤 추구에 집중한 배경엔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메꾸기가 있었던건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산은은 이번 인수과정에 미래에셋증권이 대우증권 자산을 이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명확한 LBO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또,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메꾸기 지적은 회계 시점상 타당성이 없다고 반박했다.

산은 관계자는 "LBO는 사고자 하는 주체가 능력도 안되고, 인수 후 단기간 내에 팔아 넘겨 차액을 남기려 할 때 문제가 된다"며 "이번 상황을 LBO로 문제 삼는 것은 무리한 주장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한 손실은 이미 작년에 상당부분 반영됐다"며 "이를 메꾸기 위한 것이었다면 매각절차를 작년에 끝냈어야 맞다"고 설명했다.
 

▲ 1일 서울 여의도 대우증권 본사 노동조합 게시판에 본격 투쟁을 알리는 대자보가 붙었다. 사진=천동환 기자

한편, 대우증권 노조는 이번주 중 법무법인 넥서스와 계약을 맺고, 그 동안 준비해 온 법률적 전략을 실행에 옮긴단 계획이다. 넥서스는 작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반대를 주장했던 엘리엇의 법률대리인으로 활동한 바 있다.

노조는 넥서스와 계약을 맺고 나면 국가기관의 국유재산 LBO식 매각 금지와 금융기관 LBO방지, 경영권 변동 시 소액주주 보호장치 강화를 골자로 하는 법률 개정안의 근거를 마련해 국회 정무위원들을 만나 본격 설득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자용 대우증권 노조위원장은 "이미 몇 명의 정무위원들을 만나 법률 개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며 "법률 개정안 발의를 이끌어 내 최소한 금융위 대주주적격성 심사 결정을 지연시키고, 합병 무산까지 가능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