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팀 4개 소위원회 구성, 팀별·과제별 혁신안 연구

 

[일간투데이 온라인뉴스팀]교육부가 교원연구대회 표절비리와 나이스(NEIS) 부정 등재 등과 관련해 훈령 개정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도 혁신위원회를 구성한 데 이어 올 상반기 중 연구대회 혁신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10일 교육계에 따르면 한국교총은 연구대회 표절 비리와 승진 가산점 부정 의혹이 불거진 지 3주 만인 지난해 11월초 박남기 ㈔한국교육정책연구소장(전 광주교대 총장)을 위원장으로 '현장교육연구 특별혁신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는 대학 교수와 교사, 교육전문가, 전국 교육연구대회 1등급 수상교원 등으로 꾸려졌으며, 크게 연구방향 정립팀과 교육연구대회 운영·제도 개선팀 등 2개 팀으로 구성됐다.

팀 아래에는 ▲연구자 중심 대회 혁신방안 ▲연구자·운영자 윤리규정 제정 ▲정책적 개선방향 ▲대회 투명성·공정성 담보 방안에 대해 연구할 4개 소위원회가 구성됐다.

혁신위는 내부 위원과 외부 위원 간 협치를 통해 교육연구대회의 문제점을 도출한 뒤 교총 연구대회와 다른 기관 연구대회의 성공적 사례와 문제점을 비교분석해 합리적 혁신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달 안으로 팀별로 중요항목에 대한 개선안을 작성한 뒤 3월부터 팀별, 과제별 혁신안을 연구한 다음 4∼5월 중 외부 자문과 여론 수렴, 연구대회 주관처 담당자협의를 단계적으로 갖고 6월께 최종 혁신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혁신위는 이를 계기로 표절이나 모작(模作), 대리·중복 출품 등 주요 불공정 행위를 뿌리 뽑을 수 있는 안정적이고 공정한 시스템을 마련하는 한편 교육부 훈령상 입상취소일로부터 3년으로 돼 있는 출품 제한 기간도 5년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도 강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불공정 행위자에 대한 사후 관리를 강화해 표절 등으로 입상이 취소된 경우 취소자 명단을 시·도 교총은 물론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에 서면 통보하고 연구대회 인정권자인 교육부 장관이나 시·도 교육감이 불공정 행위 관련자들을 징계 요구하는 방안도 논의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교육부 승인 연구대회 중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64년 전통의 교총 현장교육연구대회가 오랜 기간 보고서 중심으로 진행되면서 표절이 끊이질 않고, 심지어 일부 표절작으로 높은 승진가산점까지 받아 챙기는 부정행위가 버젓이 이뤄지고 있는 점에 주목, 연구대회 성격 자체도 대대적으로 손질할 방침이다.

한국교총 고위 관계자는 "관념적 연구대회로는 더 이상 안된다는 인식 아래 실천적 연구대회로 탈바꿈하고, 연구하는 선생님이 우대받는 교직문화를 만드는 게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평가하는 연구대회에서 지원하는 연구대회로 전환하는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신뢰할 수 있는 교육연구대회 프로세스를 마련한다는 게 또 다른 목표"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도 시·도교육청 실무자 회의 등을 거쳐 조만간 훈령 본문 개정안과 교원 연구대회 개선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