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가 클수록 좋지만 너무 크면 리스크"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달 말 국회에 제출될 예정인 정부의 추경예산 규모와 관련, 재정건전성과 금융시장에 주는 부담 등 모든 것을 종합 감안, 적절한 수준으로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윤장관은 5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추경은 소요측면에서 보면 규모가 클수록 좋긴 하나, 너무 크면 재정건전성이 위협받고 미래세대에 부채를 남기기 때문에 적절한 조화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한나라당과 재계를 중심으로 흘러나오고 있는 '슈퍼 추경'(30조+알파)편성관련 발언 이후 이번 추경예산 규모가 50조원 이상이 될 것이란 추측에 대해 어느 정도 수위를 조절한 것으로 분석된다.

윤 장관은 또 동유럽 디폴트 위기와 관련, "동유럽과 거래가 많은 서유럽의 어려움이 커지고 금융기관들의 자금 중개기능이 원활치 못하게 되면 우리도 자유롭지는 못하겠지만, (동유럽과) 직접적 거래관계가 많지않은 우리로서는 영향이 제한적 일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어 외채 상환능력을 둘러싸고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외신보도를 의식한 듯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대외지불능력이 확실하다"고 강조한 뒤 "여러 가정하에 가장 최악의 경우를 가상해봐도 우리는 충분한 지급보증 능력이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

윤 장관은 특히 "단기외채가 다 빠져나간다고 해도 1500억 달러인데 우리는 2000억 달러의 외환보유액과 900억 달러의 통화스와프 등 방어막이 있다"며 외환보유액이 100억 달러도 채 안됐던 지난 1997년 외환위기 때와 지금은 상황이 다름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