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부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대하는 정부와 옥시의 태도가 피해자들을 두 번 죽이고 있다. 진정성 있는 사과도 적극적 피해 보상 노력도 보이지 않는다.

가습기 살균제의 유해성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돈벌이에만 급급했던 옥시는 지난 10년간 453만개나 팔아 치우며, 70명의 사망자를 발생시켰다.

이 정도면 불특정 다수를 향한 비인도적 테러나 다름없다. 여기에 한술 더 떠 서울대 모 교수를 돈으로 매수해 인체에 해가 없단 허위보고서를 쓰게 한 혐의까지 받고 있다. 완전 범죄를 노렸던 것일까.

이처럼 사건 축소와 은폐를 시도하던 옥시는 지난 2일 여론과 검찰 수사의 압박이 거세지자 떠밀리듯 사과했다.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최초 사망 사건이 발생한 지 5년 만이다.

피해자와 가족들에겐 전혀 위로가 되지 못했다. 한 마디 짧은 사과가 지난, 그리고 현재와 미래에도 계속될 고통을 씻어줄 리 만무했다. 옥시는 급한 불을 꺼보겠다고 그 자리에 섰을지 모르지만, 상황은 이미 그런 수준을 넘어섰다.

진심이 아니었을지라도 사과 뒤엔 구체적 피해 보상 계획이 나와야 하지만 옥시는 또다시 소극적 모습으로 피해자와 가족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이번 사건의 책임에선 정부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 문제의 가습기 살균제가 별다른 제재 없이 판매될 수 있었던 것은 정부의 승인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허술한 제도와 부실한 관리는 국민의 생목숨을 죽음으로 몰아간데 일조했다.

정부는 소중한 가족을 잃은 피해자들의 사과와 보상 요구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해선 안 된다. 하루빨리 이들의 요구하는 구체적인 보상 시기와 범위를 정해 눈물을 닦아 줘야 한다.

이번 사태로 신뢰를 잃은 정부는 지난 세월호 사건과 메르스 사태에 이어 또다시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경제 발전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안전과 건강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상도덕을 저버린 옥시와 소극적인 정부의 대처는 국민들의 원성을 사기에 충분했다. 조속히 철저한 진상조사로 엄벌을 가해 악덕 기업을 응징하고 국민 모두에게 합리적으로 와닿을 수 있는 보상을 마련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