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내 경쟁 주유소 많을 수록 가격낮아

SK에너지, GS칼텍스 등 정유사가 운영하는 직영주유소가 자영주유소보다 기름값이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9일 한국주유소협회로부터 받은 지난해 694개 서울시내 주유소 자료를 바탕으로 한 '정유산업의 경쟁상황과 가격결정패턴' 보고서에서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10~11월 주유소 휘발유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직영주유소 평균가격은 리터당 1,472원으로 자영주유소 평균 1,459원보다 13원이나 높았다.

이는 직영주유소가 정유사-대리점 등 다단계 유통과정에서 생기는 마진이 없어 기름값이 저렴할 것이라는 일반인의 예상과는 정반대의 결과다.

정유사별론 SK에너지와 GS칼텍스의 상표표시 주유소가 다른 주유소에 비해 높았고, SK는 S-Oil에 비해 26원정도 가격이 비쌌다.

또한 반경 1km내에 경쟁주유소 수가 많을 수록 주요소 판매가격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내 98.4%의 주유소들은 반경 1km이내에 경쟁주유소가 있고, 인접 주유소와의 거리가 100m 늘어날 때마다 판매가격은 리터 당 2.3원 정도 높아졌고, 주유소 거리가 가까워지면 가격은 리터 당 2.5원정도 낮아졌다.

공정위는 이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12일 정유업계와 주유소업계, 학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휘발유 가격의 비대칭성 관련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