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안전확보 및 항만시설 등 재해예방 효율적 시스템 구축

▲ 28일 부산항시설관리센터서 안전보건공단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 인증서 수여식'이 진행된 가운데, 김동춘 안전보건공단 기술이사(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안전보건공단
[일간투데이 김예람 기자]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다 28일 부산항시설관리센터에 2000호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 인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부산항의 수출입 화물관리와 시설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부산항시설관리센터는 항만시설과 화물작업 등에서 발생하는 재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안전보건공단에 인증을 신청했다.

인증신청 후 부산항시설관리센터는 안전보건 방침 및 매뉴얼 마련과 위험성평가 등을 통해 전사적 안전보건시스템을 마련하고, 안전보건공단의 현장실태 심사등을 거쳐 이번 인증을 받게 됐다는 것이 안전보건공단의 설명이다.

부산항시설관리센터는 이번에 인증을 받음에 따라, 수출입 화물과 시설관리에 따른 재해위험 요인에 대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해예방 활동이 가능해졌다.

김동춘 안전보건공단 기술이사는 "선진 사업장에서는 체계적인 안전보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불필요한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며 "국내 사업장의 효율적인 안전보건시스템 확산을 위해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전보건공단은 지난 1999년부터 산업현장의 자율적인 재해예방활동을 돕기 위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한 기업에 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