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홍보 자료·소비자 교육 자료로 활용

▲ 정부 3.0 올바른 예약문화 확산을 위한 콘텐츠 공모전 UCC 부문 대상 작품(예약부도 근절을 위한 작은 실천-최은준)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소비자의식 선진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한 '정부 3.0 올바른 예약문화 확산을 위한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초등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한 계층이 참여한 이번 공모전에선 총 19개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시상식에선 UCC 부문 대상 후보 등 상위 4개 작품과 카드뉴스 부문 최우수상 후보 등 상위 3개 작품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후 심사위원단과 참석자의 현장투표로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UCC 부문 영예의 대상은 '예약부도 근절을 위한 작은 실천'의 최은준씨가 차지했고,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최은준씨는 가족구성원을 스토리 주인공으로 설정해 예약부도가 일상생활 속에서 빈번히 일어나고 있으며 작은 실천으로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을 쉽게 표현했다.

카드뉴스 부문 최우수상으로는 'No show; 나타나지 않은 당신, 나타나지 않을 당신의 자리'를 출품한 조은빛·정영훈씨와 '보이지 않는 이상한 왕?'을 출품한 안동대 최득수씨가 선정돼 소비자원 원장상을 수상했다.

조은빛씨 팀은 예약부도로 인해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가 피해를 받을 수 있으며 예약 취소 전화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했고 최득수씨는 '손님이 왕'이라는 인식을 응용해 '손님이 약속을 잘 지키는 왕'이 돼야 함을 재치있게 표현했다.

수상작품은 네이버 등 주요 포털 사이트와 공정위·소비자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앞으로 올바른 예약문화 확산을 위한 대국민 홍보 자료 및 소비자 교육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