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비리의혹 광산경찰서 지능팀 조사 중

[일간투데이 김준행 기자] ㈔광산구장애인협회(이하 광장협)가 지난 2015년부터 회장과 원장 간 갈등이 심화되면서 수많은 비리의혹들이 폭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먼저 기부금 등록업체 미등록 상태에서는 기부금 영수증(연말정산용)을 발행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기부금을 받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나아가 기부금등록 단체인 냥 후원금을 기부하는 회원들에게도 부풀리기식 기부금 영수증(약 6~10배)을 발행해 준 사실이 세무서 조사과정에서 밝혀졌다.

광산경찰서 지능팀에서는 이와 관련해 관련자들이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2015년에는 광장협 산하 장애인근로센터 장 공모, 모집하는 과정에서 내부적으로 내 식구 챙기기 식의 서류접수가 이뤄진 정황도 포착됐다.

센터장 공개모집 공고 자격요건에 보면 사회복지사자격증소지 3년 이상인 자로 돼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한지 불과 2개월도 안된 상태에서 주 모씨가 센터장에 임명돼 특혜 채용 의혹이 수면에 올라왔다. 광장협 관계자에 따르면 광장협에서 투자 한 재산을 외부인에게 맡길 수 없다는 의견들을 공모해 지원자 중 외부에서 지원한 이 모씨를 서류심사 자체도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단독 접수로 처리되었다는 것이다.

구청에 확인 결과 광장협 총무팀장은 사무국장인 주 모씨 1명만 후보로 등록한 것처럼 이사회 및 관련기관, 광산구청에 보고되었다.

한편 광장협은 보건복지부 및 후원단체에서 연간 30억여원 이상을 도우미 인건비 등으로 지원받고 있다.

이와 관련, 광산구청은 광산구장애인보호작업장 시설장(원장) 직위해제 및 장애인협회 운영사항 동향보고를 직위해제에 따라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직무대행체제를 운영중이며, 광장협과 장애인보호작업장(전 시설장)간 내부갈등으로 상호 고소·고발이 진행중임을 광주광역시장(장애인복지과장)에게 통보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