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부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공기청정기의 항균 필터에서 유해물질인 옥틸이소티아졸린(OIT)가 검출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또다시 증폭되고 있다.

게다가 세계적인 화학제품 회사인 3M사가 제조공급하고 이를 국내의 굴지 기업들이 제품에 사용된 것이 알려지면서 국민들은 어떤 제품을 믿고 써야 할지 혼란이 점차 가중되고 있다.

OIT의 경우 환경부가 지난 2014년 유독물질로 분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사용한 필터를 적용한 몇몇 제품들이 아직까지 판매됐다. 게다가 이를 제조·판매한 3M은 한국에서만 OIT 함유된 항균 필터를 생산·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술 더떠, 필터로 방출되는 OIT는 소량으로 인체에 무해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3M은 해당 필터 제품을 자진수거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정확한 수거일정 및 보상계획 등은 아직 밝히지 않은채, 최근 물의를 일으켰던 글로벌 기업들처럼 한국 소비자를 우롱하는 행태를 답습하고 있다.

옥시 가습기 세정제 사태부터 최근 코웨이 정수기 중금속 검출 등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도 정부의 대책이나 대응은 국민들의 기대에 한참 못 미치고 있다.

정부는 유해물질을 관리하고 이를 책임지는 담당기관 관련자 문책은 물론 물의를 일으킨 기업들에 적극적인 소비자 보호 대책과 문제 해결, 보상 방안 등을 마련하라는 강한 압박을 가해야 함에도 아직까지도 미적지근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우선, 정부는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고 문제 기업에게 법의 중함을 물어 다시는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 또, 부실한 유해화학물질 관리 체계를 보완하고 관련법을 개선해야 한다.

정부가 물의를 빚은 기업들에게 문제 해결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는다면, 언제 또다시 옥시 가습기 살균제와 같은 사고로 국민들의 소중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지 모른다.

대한민국 헌법엔 "모든 국민은 보건에 관해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라고 명시돼 있다.

국민의 건강할 권리를 지켜야할 정부가 문제 기업에 대한 미온적인 대응으로 일관하는 것은 직무유기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