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도전 선언…시대정신 '격차해소' 중요성 강조

▲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지난 28일 오전 광주 동구 무등산국립공원을 찾아 지지자들과 등반을 하던 중 탐방객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28일 "총선 결과는 국민의당 중심으로 반드시 정권교체를 하라는 명령"이라며 "앞으로 그 명령을 가슴 깊이 새기고 제 모든 걸 바치겠다"고 대권 도전 의사를 내비쳤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광주지역 한 식당에서 열린 광주·전남 지역기자단 오찬에서 이같이 밝힌 뒤 "내년 겨울에 서설이 내린 무등산을 다시 오고싶다"며 "낡은 시대를 끝내고 새 시대를 열어가는 무등의 아침을 다시 맞이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대선의 의미는 누구를 뽑느냐에 그치지 않는다며, 시대정신을 구현하느냐가 핵심이라며, 자신이 시대정신으로 내세운 '격차해소'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시대정신을 구현하지) 못하면 세상도 개인의 삶도 달라지지 않고 나라도 추락할 수밖에 없다"며 "지난 대선은 양극단 간 대결이었지만 다음 대선은 양극단 대 합리적 개혁세력의 대결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양극단은 과거고 합리적 개혁 세력은 대한민국의 미래라며 내년 대선은 과거와 미래의 대결이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어 "과거인 양극단 중 한 쪽이 나라를 맡는다면 또 다시 절반도 안 되는 국민만 데리고 나라를 이끌 것"이라며 "미래인 합리적 개혁세력이 국가를 맡아야 우리에게 미래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다만 당 일각에서 불거진 '제3지대론'에 대해서는 "총선 민심이 저희를 깨워주셨는데 그걸 스스로 부정하는 건 민심에 반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또 더민주 신임 지도부가 친(親)문재인 일색으로 꾸려진 만큼 국민의당도 안 전 대표 중심으로 속도전을 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시험대에 올라서 증명해보이며 국민의 마음을 얻는다, 그 길만 있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