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 수립…'미래도로' 7대 비전 제시
국고 37조원·민간 유치 포함 총 72조원 투입, 고속도로 5천㎞ 구축

▲ 자료=국토부

[일간투데이 천동환 기자] 오는 2020년엔 국민의 96%가 30분 이내에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통행권이 필요 없는 스마트톨링이 전면 도입되고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을 확정해 31일 고시한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도로 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기획재정부 등 관계기관 협의 및 지방자치단체 의견 수렴,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했다.

우선 2020년까지 고속도로 5000㎞를 구축해 국토의 78%, 국민의 96%가 30분 이내에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건설·관리에는 국고 37조원과 한국도로공사, 민자 유치 금액 등을 포함해 총 72조원을 투자한다.

서울~세종 및 평택~부여~익산 등 주요 간선망을 놓고 부산순환과 대구순환 등 대도시권 순환도로를 완공 또는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 고속도로 연장 변화. 자료=국토부

대규모 요금소 설치나 통행권 발급이 필요 없는 '스마트톨링' 시스템도 오는 2020년 전면 시행한다. 고속도로 통행료 외에 주유소 및 주차장 이용 요금을 하이패스로 결제할 수 있는 '하이패스 페이(Pay)'도 도입한다.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는 작업은 오는 2018년까지 마칠 계획이다.

안전관리를 위해 내진 보강을 완료하고 노후 고속도로를 개량하는 리모델링 사업도 추진한다. 졸음쉼터와 안개안전시설, 역주행 방지시설 등도 확충한다.

기후변화와 재난에 대비해 상습 침수 지역 교량 관리와 도로 비탈면 안전점검도 강화·확대한다. 폭설 취약구간을 중심으로 제설 장비도 재배치한다. 교통사고가 났을 땐 사고 소식을 긴급 전파하고 터널 통합 관리망을 재조정해 초동 대응 체계도 강화한다.

도로 확장·신설, 갓길차로제 확대 등을 통해 간선도로 혼잡구간은 2020년까지 41%(3899→2306㎞) 줄일 계획이다. 또 도심부 간선도로까지 교통예보를 확대하고 지능형 교통신호를 활용해 신호체계도 개선한다. 우회국도 안내서비스를 통해 교통 운영도 효율화한다.

▲ 스마트톨링시스템의 예. 자료=국토부

'국가도로종합계획'은 자율주행, 인공지능(AI), 환경, 에너지, 통일 등에 대한 도로 정책 방향도 담았다. 도로에 자율주행과 AI 등을 융합한 '트랜스로드(TransRoad)' 7대 비전도 마련했다.

7대 비전은 ▲2035년 완전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및 인공지능 도로 실현 ▲신재생 에너지 생산 도로와 무선충전 차로 개발 ▲입체적인 광역·융합형 교통망 구축 ▲유지관리 자동화 및 자기 치유형 도로 소재 개발 ▲생활친화형·조립식 도로 기술 개발 ▲사고에 안전한 포용도로 구현 ▲유라시아 일일 생활권 구축 등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제, 안전, 행복, 미래 등 4대 정책 방향에 따라 효율적인 투자, 안전 강화, 체감 서비스 제고, 첨단도로 구축 등 추진 과제를 수립했다"며 "인공지능도로 시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래엔 입체적인 도로 공간에서 차가 자율주행하고 도로는 풍력, 태양열 등을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곳이 될 것"이라며 "기존 도로를 초월하는 새로운 개념의 도로를 만들기 위해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