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으로 먹고사는 우리나라에서 해운업은 국가 기간(基幹)산업이다. 이런 현실에서 국내 1위(세계 7위) 해운사 한진해운이 ‘퇴출’ 위기에 몰렸다. 여간 심각한 게 아니다. 한진해운 채권단 전체가 30일 한진해운 신규자금 지원에 반대 의사를 낸 것이다.

그렇다고 파산 위기에 몰린 한진해운을 방치할 수만은 없다는 게 우리 경제가 안고 있는 고민이다. 파산 시 국내 해운 산업과 수출입 무역은 직격탄을 맞는다. 세계 3위 항만인 부산항은 환적 물량이 최대 70%까지 급감할 수 있어 항만 터미널 수입 감소, 선박 관리·수리 급감 등으로 연간 4400억원 피해가 예상된다. 연관 산업 종사자 1000명 이상이 실직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차선책은 현대상선과 합병해야 생존이 가능하다는 게 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이기에 귀담아 들어야 할 것 같다. 두 회사가 합병하면 보유 선박 158척, 수송 용량 152만TEU(1TEU는 6m 컨테이너 1개)의 세계 5위권 국적 해운사가 탄생한다. 합병 회사는 세계 해운 시장 점유율이 5%대로 올라서기 때문에 세계 1위 해운사인 머스크 등과도 경쟁할 수 있고 비용도 5~10% 절감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마침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현대상선이 인수하는 방식으로 두 회사가 사실상 하나로 합쳐진다고 하니 그나마 안심이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31일 한진해운 회생절차 신청에 따른 금융시장 영향 점검 및 대응계획을 통해 "한진해운의 우량자산을 현대상선이 인수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한진해운이 이미 핵심 자신을 한진그룹 계열사 등에 처분했다는 점이다. 보유 선박 등은 법정관리에 돌입하면 상거래 채권 채무자 등이 회수해 갈 가능성도 존재한다. 남은 것은 항만과 항로 운영권 등에 불과하다. 당국과 채권단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실질적 합병을 긍정 검토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