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부 김예람 기자

[일간투데이 김예람 기자] "개문냉방 단속요? 지난주에 다 끝났는데, 왜 그러세요?"

상가들의 개문냉방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을 대하는 산자부와 에너지공단, 지자체 담당자들의 반응이다. 이제 단속도 끝났고,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데 "뒤 늦게 왠 개문난방 타령이냐"는 듯한 말투다.

이들은 최근까지 합동점검반을 꾸려 전국 주요 상권에 대한 단속을 진행해 왔다. 계속된 폭염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고,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정부는 올해도 어김없이 개문냉방 단속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 같은 단속은 지난 2012년 처음 시작돼 5년째 이어져 오고 있지만,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지는 못하는 모습이다. 현재 인력으로 감당하기에는 단속범위가 넓고, 출입문 개폐가 매출과 직결된다는 상인들의 반발도 무시하기 어려워 대부분 계도 수준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접근 방식 자체를 달리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결과가 없는 행위를 지속하는 것은 '그래도 우리는 할만큼 한다'는 식의 보여주기에 불과할 뿐이다.

무늬만 절전대책이라는 이미지를 깨야 한다. 정말 필요하다면 강력한 단속으로 개문냉방을 차단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상인들의 동참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것이 기술적인 것이든 마케팅적인 것이든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절전'이란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실제, 몇 년 전 서울의 한 상점에서는 출입문을 닫는 대신 매장 입구에 드라이아이스를 성처럼 쌓아 손님들을 끌어들이는 아이디어를 내기도 했다. 좋은 방법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발상의 전환 차원에서 참고할 만 하다.

4년전 '여름철 상가들의 절전'을 목표로 출발한 정부의 단속행위는 여전히 목적지에 이르지 못했다. 이제 도착지가 제대로 된 교통수단으로 바꿔타야 할 때가 됐다. 내년 여름에는 뭔가 변화를 가져올 만한 행위가 이뤄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