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후속조치·난민문제 등 현안 논의

▲ 지난 9월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에서 비공식 유럽연합(EU)정상회의가 열렸다. 사진=AP/뉴시스

유럽연합(EU)이 지난 20일 브뤼셀에서 정상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이틀간 열리는 이번 회의엔 브렉시트(영국의 EU탈퇴) 국민투표 이후 취임한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처음으로 EU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 28개 EU회원국들은 브렉시트 후속조치를 비롯, 난민문제와 시리아 사태, 우크라이나 사태 등 EU가 떠안고 있는 현안들을 논의하게 된다.

메이 총리는 이날 만찬에서 27개 EU회원국들 앞에서 짧은 연설을 하면서 내년 3월 말까지 EU탈퇴 입장을 공식 통보해 2년에 걸치는 협상을 할 것이라고 밝힐 방침이다.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지난 13일 EU 싱크탱크인 '유럽정책센터'에서 연설하면서 브렉시트는 우리 모두에 손해가 될 것"이라면서 "영국이 택할 길은 '하드 브렉시트(Hard Brexit)' 혹은 '노 브렉시트(no Brexit)' 둘 중 하나뿐이다”고 말했다. 영국의 선택은 하드 브렉시트(영국과 EU의 완전한 결별)를 택하거나 EU의 정식 회원국으로 남는 방법 밖에 없다는 것이다.

메이 총리는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도 별도로 만나 브렉시트 협상 등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난민 이슈, 러시아와의 골치아픈 관계도 다룬다. 21일 회의에선 지난 18일 EU-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인 '포괄적경제무역협정(CETA)' 비준 실패와 관련한 논의를 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