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의 해외업체 신규운항 신청 9월에만 18척, 현대상선은 4척에 불과
한진해운은 아시아-미주 노선에서 만큼은 2015년도 기준 6.5%의 점유율을 유지해, 세계 1,2위 기업인 머스크와 MSC에게도 뒤지지 않을 만큼 노선 점유율을 자랑했다.
또한 현대상선과 내년 4월 새로운 동맹출범을 위해, 지난 6월 MOU체결까지 마친 상황이다.
더욱이 'The alliance'에서 한진해운이 배제되면서, 현대상선에 대한 매력도 또한 더욱 낮아졌다.
지난 3일에는 MSC 부사장이 직접 현대상선에게 "2M 가입이 불발될 수 있다"고 언급까지 했다.
이와 함께 부산항의 경우 9월 한달 만에 신규노선 신청이 22척이나 늘었고, 이 중 12척은 머스크와 MSC 소속 배들로 알려졌다.
박찬대 국회의원은 "결국 한진해운 법정관리는 한진해운뿐 아니라 현대상선의 정상화도 늦추게 만들었다"고 비판하고, "원리, 원칙이라는 것도 시장의 상황을 살피지 않고 진행한 것이라면, 결국 단순한 아집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박 의원은 "정부가 해운업에 대한 전략을 새로이 짜고, 이를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요청했다.
김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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