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의사 수용 "100% 수용·사용 공영개발"

▲ 무허가 판자촌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이 서울시의 개발계획 승인을 받아 15~35층 주상복합·아파트 2692가구로 본격 개발된다. 구룡마을 위치도. 자료=서울시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오랜 시간 방치된 무허가 판자촌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이 서울시의 개발계획 승인을 받아 15~35층 주상복합·아파트 2692가구로 본격 개발된다.

서울시는 강남구 개포동 567-1 일원의 개포 구룡마을 도시개발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안)이 지난 16일 제20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수정가결'됐다고 17일 밝혔다.

구룡마을은 70~80년대의 각종 공공사업과 아시안게임, 올림픽 등을 위한 건설사업 시행으로 보금자리를 잃은 철거민들이 집단촌락을 형성해 현재 약 1100여 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그동안 오랜 시간 개발에 소외되면서 화재와 풍수해 등의 재해에 노출돼 있고 오·폐수와 쓰레기 등으로 생활환경이 극히 열악했었는데 이번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결정으로 거주민의 주거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구룡마을 개발사업은 지난 2012년 8월 서울시가 '미분할 혼용방식'의 도시개발사업 계획을 발표한 이후 강남구와 사업방식을 놓고서 갈등을 빚으면서 2년 이상 표류했다.

이번에 서울시가 강남구에서 일관되게 주장해 온 100% 수용·사용 방식의 공영개발을 전격 수용해 마침내 사업이 재추진되게 됐다.

서울시는 내년 실시계획 인가를 거쳐 오는 2018년 착공해 2020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다만 자치구·거주민·토지주 등과 함께 논의해 추진 일정을 가급적 단축해 사업완료 시점을 앞당길 예정이다.

결정된 도시개발구역은 총 면적이 26만6304㎡로서 주거용지 45.5%, 도시기반시설용지 50.5%, 기타시설용지 4%로 개발된다. 총 건립 세대수는 2692세대(임대 1107세대 포함), 계획인구는 7279명이다.

'거주민 재정착'을 지원하고자 도시개발사업의 개발이익은 거주민 복지와 자립을 위한 현지 재투자를 원칙으로 했다. 현재 거주민의 연령·세대·소득 수준 등을 고려한 거주민 유형별 맞춤형 주거를 계획중이다.

또,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창업지원센터와 재활용센터, 마을공방, 공동작업장, 공동식당, 공공복합시설 및 단지 내 자족기능과 소득창출이 가능한 일자리 창출 공간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거주민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마을카페와 공동체 텃밭, 도서관, 주민체육시설 등 다양한 주민공동이용 시설도 들어선다.

구룡마을의 낙후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양재대로변은 도시대응형 고층개발로, 배후는 대모산과 구룡산의 자연대응형 저층개발로 계획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업취소로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 어렵게 이뤄낸 결실이다"며 "향후 사업시행 단계에서도 자치구, 거주민, 토지주 등과 적극 협력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도시계획위원회 회의에서는 위 구룡마을 도시개발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안)을 포함해 총 7건이 상정돼 원안 가결 1건, 수정가결 4건, 보류 1건, 조건부동의 1건의 심의 결과가 나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