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만 사우디 국왕, 29일 합작조선소 부지 방문해 관계자 격려
국왕 이름 딴 첫 사업 확정…총 5조원 투입해 2021년 완공

▲ 지난달 30일 현대중공업 정기선 전무(왼쪽)가 상호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를 마친 뒤 아람코 나세르 사장으로부터 아라비아 전통 커피 및 다기 세트를 선물로 받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일간투데이 계준형 기자] 현대중공업이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 등과 추진중인 합작조선소 프로젝트가 사우디 국가 사업이 됨에 따라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은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Salman bin Abdulaziz Al saud)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이 지난달 29일(한국시간) 합작조선소 예정부지인 '라스 알 헤어(Ras Al -Khair)' 지역을 방문, 'King Salman 조선산업단지 선포 행사(Royal lnauguration Ceremony of King Salman Global Maritime Industries Complex)'를 가졌다고 1일 밝혔다.

사우디 합작조선소 건립은 살만 국왕이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는 사우디 산업발전 계획인 '비전 2030'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살만 국왕의 이름을 딴 첫 국가적 사업으로 확정됐다. 특히, 사우디 국왕이 행사에 직접 참석, 조선소 부지를 둘러보며 적극적인 사업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이날 행사에는 비전2030을 추진하고 있는 무하마드 빈 살만 알 사우드(Mohammad bin salman Al saud) 왕자와 에너지광물자원부 칼리드 알 팔리(Khalid A. Al Falih) 장관 등 사우디 주요 정부 관계자가 대거 참석하며 합작조선소 건립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와 함께 합작조선소 사업의 파트너인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과 정기선 전무, 아람코 아민 알나세르(Al Nasser) 사장 등이 초청돼 행사에 참여했다.

사우디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정기선 전무는 "사우디 살만 국왕의 이름을 딴 첫 국가적 사업에 현대중공업그룹이 참여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그룹의 재도약 발판을 마련하고 사우디 경제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약 5조원이 투입되는 사우디 합작조선소는 약 495만㎡ 규모로 오는 2021년까지 사우디 동부 주베일항 인근 라스 알 헤어 지역에 일반상선과 해양플랜트 건조는 물론 선박수리까지 가능하도록 지어질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1월 사우디 아람코와 조선과 엔진, 플랜트 등 분야에서 합작을 추진하는 전략적 협력 MOU를 체결했으며, 아람코와 사우디 국영 해운사인 바리(Bahri) 등과 함께 사우디 합작조선소 조인트벤처(Joint Venture)회사를 설립해 참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30일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과 정기선 전무는 사우디 아람코 아민 알나세르 사장과 회의를 갖고, 상호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중동지역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조선소 운영 참여를 통해 다양한 부가수익 창출 기회를 얻는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