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2016 해외마케팅 종합대전' 개최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국내 소비재 제품의 구매를 모색키 위해 해외의 대규모 유통업체들이 대거 방한한다.

한국무역협회가 해외의 유력 수입업체 101개사를 초청해 5∼6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6 제9회 해외마케팅종합대전((9th Korea Grand Sourcing Fair 2016)'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제53회 무역의 날을 기념해 개최된 이번 행사는 백화점과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쇼핑몰, 전문판매점 등 대규모 판매망을 갖춘 유통분야 빅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20개국의 101개사와 136명의 바이어가 방문하는 가운데, 미국 최대의 사무용품 유통업체 스태이플스(Staples)와 영국의 테스코(Tesco), 일본계 세븐 일레븐, 중국 2위의 온라인 쇼핑몰 진동닷컴, 스웨덴 이케아(IKEA), 싱가포르 라자다(Lazada) 등 세계적인 유통업체들이 포함돼 있다.

방한 바이어를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27개사로 가장 많았으며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권과 신흥시장이라 할 수 있는 CIS의 대형 유통업체 참여도 두드러졌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이 베트남에 설립한 현지법인인 이마트 베트남과 현대홈쇼핑 베트남, 롯데마트 등이 현지에서 판매할 제품을 찾기 위해 국내 공급업체 발굴에 나선 점도 눈길을 끌었다.

이번에 방한하는 바이어를 구매희망 제품 기준으로 보면 식품(농수산품·건강식품)과 화장품 및 건강·보건용품, 생활용품(가구·선물용품·주방용품), 전자제품(생활가전·전기기기·통신제품), 섬유류(의류·패션 액세서리) 등 순이다.

무역협회 김정수 국제사업본부장은 "이번 상담회는 현지 유통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바이어들이 대거 참석한 것이 특징"이라며 "전반적인 수출이 부진하지만 한류 붐 등에 따라 우리나라 소비재 수출증대의 가능성은 여전히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