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에서 개최된 최순실 국정농단 극정조사특위 <사진 김재봉 기자>

[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국회의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 위한 국회 국정조사’가 한참 진행 중인 가운데 정부가 중요한 증인들의 불출석에 자료제출을 하지 않는 등 비협조적으로 나오면서 여야 의원들의 비판이 쏟아졌다.

청와대 기관보고를 받는 5일, 박흥렬 대통령 경호실장, 류국형 대통령경호실 경호본부장,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불출석했다.

김성태 새누리당 국조특위 위원장은 "청와대 민정수석, 경호실장, 경호본부장이 국조특위에 출석하지 않았다"면서 "불출석 사유서를 보면 민정수석은 비서실장이 국정조사 참석으로 자리를 비워 각종 현안에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는 이유고, 경호실장과 본부장은 경호업무가 그 이유"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위원장으로서 이들이 나오도록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며 "대통령 비서실장도 민정수석에 연락해 빨리 국회 출석조치를 취해달라, 직접 국회에 참석하라는 것이 국조특위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앞서 개회선언 직후 "촛불민심에 대한 청와대의 견해를 꼭 밝혀야 한다"면서 "매일의 상황은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며 운명의 한 주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특위 활동에 온 국민의 관심이 집중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국정조사특위에 출석한 청와대 비서진들 <사진 김재봉 기자>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위원은 불출석 증인들에 대해 "국민을 무시하고 국조에 불출석한 증인들에 대해 동행명령장을 발부해 출석시켜야 한다"면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나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 등도 가출 투쟁을 벌이며 증인출석 요구서 송달을 피하고 있는데 법망을 피할 수는 있어도 진상규명은 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은 이어 "이번 국조만큼은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의미에서 당당하게 임하고 잔꾀를 부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자료제출의 불성실에 대해서도 김 위원은 "1차 기관보고에서 법무부에 요구한 자료가 하나도 도착하지 않고 있다"면서 "청와대 압수수색 목록이나 정유라 씨의 소재파악을 위해 법무부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이 하나도 도착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은 이어 "왜 국조에 협조하지 않나, 그러고도 검찰의 명예를 걸겠다는 말이 성립하나"라고 성토했다.

윤소하 정의당 위원은 "세월호 당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청와대가 국정 현안에 대응한다고 불출석한다" 비판하며 "동행 명령장 발부 절차에 구체적으로 들어가 당장 청와대에 대한 현장 조사를 구체적 행동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박영선 더민주 위원은 "미국에 간 조 대위는 국민의 세금으로 연수를 간 것이기 때문에 국민의 요청에 의해 반드시 귀국해 청문회에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대위는 세월호 참사 당일 청와대에서 근무한 간호장교이다.

안민석 더민주 위원도 조 대위를 밀착 감시하는 한국군이 있다고 언급하며 "사라진 세월호 7시간과 관련한 의혹의 열쇠를 쥐고 있는 조 대위를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시킬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황영철 새누리당 위원은 "세월호 7시간을 파헤치라는 국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청와대에 요청했지만, 청와대가 대통령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을 사유로 거부했다"면서 "국조특위 차원에서 자료를 하고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국회의원 3분의 2 이상의 서명을 받아서라도 자료제출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오는 6일에 열릴 국조특위 청문회에는 이재용, 정몽구, 최태원, 구본무 등 재벌 총수들의 출석해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한 대기업 기부금에 따른 정경유착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국조특위에 대한 국민적 관심사가 최고조에 이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