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작법인 설립…경북 영주에 세계 최대 규모 생산설비 건설

[일간투데이 계준형 기자] SK주식회사(대표이사 조대식)가 지난해 인수한 반도체 소재 기업 SK머티리얼즈가 일본 쇼와덴코(Showa Denko)社와의 합작법인(JV)을 통해 식각(蝕刻)가스 분야로 사업확장에 나선다.

SK머티리얼즈는 일본 쇼와덴코와 1년여간의 합작사업 검토를 거쳐 18일 생산·판매를 위한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합작법인 사명은 SK쇼와덴코로 지분율은 SK머티리얼즈가 51%, 일본 쇼와덴코가 49%이다. 초기 투자금액은 210억원 규모이며, 양사는 식각가스 수요 증가에 맞춰 지속적인 증설 투자를 실행할 계획이다.

식각가스란 실리콘 웨이퍼 상의 필요 부분만 남겨두고 나머지 물질을 제거하는 반도체 공정인 식각 과정에 사용되는 특수 가스다. 앞으로 반도체 미세화 공정 및 3D낸드 확산에 따라 식각가스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특히, SK쇼와덴코가 생산할 CF계 가스는 3D낸드 적층화에 따라 사용량이 빠르게 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CF계 식각 가스의 시장규모는 올해 2500억원 수준으로, 일부 제품의 경우 현재 공급 수준을 유지할 때 당장 내년 하반기부터 공급 부족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종합 소재기업인 쇼와덴코는 CF계 식각가스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시총은 2조5000억원에 달한다. 또, 불소계 특수가스 전 제품 라인업과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북미·유럽·중국 등에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다.

합작 법인은 경북 영주의 SK머티리얼즈 공장 내에 세계 최대 규모의 CH3F(플루오르메탄) 1차 생산설비 20t을 내년 8월까지 건설 완료하고, C4F6(육불화부타디엔) 등 고부가 CF계 가스 사업도 순차적으로 추진한다.

양사는 향후 3D 낸드 확산에 발맞춰 생산 설비 증설에 나서며 중국 등 Global 설비 확장뿐 아니라, 다양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SK머티리얼즈 관계자는 "식각가스 분야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가진 쇼와덴코사와의 합작법인을 통해 식각가스 시장 조기 진입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