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욱 교수팀, 생산효율 100배 늘린 공정기법 고안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국내 연구진이 차세대 의료소재인 무(無)독성 나노인공세포를 저렴하게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0일 강태욱 서강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사진)팀이 나노인공세포의 생산 효율을 100배 이상 늘린 생산 공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무독성 나노인공세포는 암 등 주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을 전달하거나 질병 영상화를 위한 조영제 등에 사용될 수 있는 차세대 의료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팀은 내부에는 금속 나노입자, 외부에는 리포좀(liposome)으로 이뤄진 독이 없는 나노인공세포를 개발했다.

리포좀 내부에서만 자동적으로 나노입자가 생성하도록 해 별도의 분리정제 공정이 필요하지 않다. 기존 방법 대비 순도는 약 100배 높아져 의료소재의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게 됐다.

강 교수는 "이번 연구성과는 기존의 무기 나노입자를 차세대 바이오의료소재로 활용하기 위해 가장 큰 걸림돌인 생체독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료소재의 비용을 높일 수 있는 별도의 분리정제과정 없이 순도를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것"이라며 "나노 인공세포는 향후 암과 같은 질병의 조기 진단 및 보다 정확한 치료에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강 교수 연구팀은 미래부 기초연구사업 지원 등으로 연구를 수행했으며, 관련 연구는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 자매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스(Science Advances) 지난 16일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