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공정 단순화로 일자리 줄어

▲ 자료=VDA(독일 자동차산업협회)

[일간투데이 이동재 기자] 독일 자동차기업들이 정부의 전기차 보급 확대 정책에 대해 못마땅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독일 정부는 전 세계 전기자동차 생산·부품 공급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2020년까지 국내에 100만대를 보급하기 위한 정책을 실행 중이다. 연방상원은 지난 10월 2030년까지 디젤이나 가솔린을 사용하는 자동차의 신규 등록을 금지하는 법안을 의결, 정부에 힘을 실어줬다. 연방상원의 의결안은 법률적 효력은 없지만 상징적인 의미는 크다. 2013년부터 지속적 증가 추세를 보여온 독일의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2016년 현재 4만3024대에 달한다.

이같은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관련 기업들은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실업률이 높아지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와 관련, 자동차 변속기 제조사인 ZF사 측은 정부가 전기차 보급에 주력할 경우 향후 자사에서 10만여개의 일자리를 줄여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엔진부품 제조사인 엘링클린거 AG사도 상황에 따라 엔진부품 부서의 95%에 달하는 8000~9000개의 자리가 없어질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을 내놨다.

이같은 분석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 10년간 전기차 매출을 전체의 25%까지 끌어올리기로 한 폴크스바겐 그룹이 '앞으로 3만개의 일자리를 줄일 것'이라고 발표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실제로 디젤과 가솔린 엔진은 1700~2400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지만 전기차의 리튬이온배터리는 150~200개 정도면 충분하다. 이처럼 기술적인 간단함으로 인해 인력 감축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독일 자동차기업들은 이같은 급격한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자료=KBA(독일 자동차 등록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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