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제고 위해 스마트화 지원 확대

[일간투데이 이인규 기자] 올해 중소기업의 생산현장 스마트화와 경영혁신 등을 위해서 총 203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화를 견인키 위해, 중소기업 제조현장의 스마트화와 공용활용시스템(플랫폼) 구축 등을 지원하는 '2017년도 중소기업정보화역량강화사업' 계획을 2일 발표했다.

올해엔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제조혁신과 최신 정보화기술 트렌드를 반영해 전년에 비해 32.7% 증액된 203억원의 예산이 지원될 예정이다.

중소기업 제조현장에 정보통신기술(ICT) 접목을 통해 생산정보를 공유하고 최적화하는 스마트공장 구축과 수출기업의 원산지증명 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공동 활용시스템을 통해 저비용·고효율의 솔루션을 개발·지원한다.

중소기업의 기술유출방지와 핵심기술 보호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특히, 올해 사업계획은 중소기업 생산현장의 스마트화를 통해서 실질적인 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지원내용과 추진절차 등을 개선했다.

수출기업으로의 성장촉진을 위해 중소제조기업과 정보기술(IT) 공급기업 간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맞춤형 스마트공장 솔루션 개발과 수출을 통합적으로 지원한다.

또, 참여횟수 제한 폐지와 사업공고를 상·하반기 2회로 확대, 사업참여를 위한 컨설팅 도입 등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적시에 손쉽게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